사람이 운전을 하지 않는 자율주행차 기술이 이제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화석 연료를 사용하던 내연기관차 시대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이 이뤄지면서, 궁극적으로는 자동차가 알아서 운전을 하는 자율주행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 모두들 예측은 했었다. 하지만 그런 꿈같은 일이 가능하기 위해선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너무 많아서,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2025년 부쩍 자율주행 관련 뉴스들이 많이 들려온다. 테슬라가 ‘오토파일럿(Auto Pilot)’이라는 이름의 자율주행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구축해가고 있으며, 중국의 화웨이, BYD 등이 뒤를 쫓고 있는 기술 경쟁이 불을 뿜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발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바탕으로 기존의 타이틀카지노 사업을 완전하게 재편할 로보타이틀카지노가 추진되고 있다.
로보타이틀카지노(Robotaxi)는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한 타이틀카지노 서비스다.로보타이틀카지노에 가장 앞장서고 있는 회사도 역시 테슬라다. 테슬라의 자율주행을 경험해본 사람들이 유튜브에 올린 영상들을 보면 정말 몇 년 안에 로보타이틀카지노를 탈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스마트폰 앱에 자신의 위치를 입력하면, 차가 원하는 위치로 와서 사람을 태우고 자율주행을 시작한다. 자율주행 차를 타 본 사람들은 차가 스스로 운전하는 실력에 다들 놀라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물론 아직 자율 주행차에 대해서 부정적 시각을 가진 분들은, 이런 영상들이 대체적으로 테슬라에 우호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테슬라의 자율주행 수준이 상당히 높은 건 사실이지만 모든 경우에 완벽하게 자율주행이 되는 수준은 아니라고 반박하기도 한다. 하지만 기술적으로는 로보타이틀카지노의 상용화가 당장 시작되어도 이상하지 않을 수준이 되었다는 여러 사례가 등장하고 있다. 중국의 우한에서는 500대가 넘는 로보타이틀카지노가 시범 운영을 하고 있는데, 2022년에 시작됐으니 벌써 3년이나 운행을 하고 있는 것이다. 구글에서 2022년 시작하여 현재도 운영 중인 로보타이틀카지노 ‘웨이모’ 역시 서비스 지역을 넓혀가고 있다. 테슬라는 부분 자율주행 서비스인 오토파일럿을 넘어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FSD(Full Self Driving) 기술 시대를 2026년에는 시작한다는 목표로, ‘사이버캡(CyberCab)’이라는 로보타이틀카지노를 출시할 예정이다.
로보타이틀카지노 운행이 가능해지면, 앞으로 테슬라 차주들은 자신의 차량을 로보타이틀카지노로 등록해서 돈을 벌 수도 있게 된다고 한다. 우리가 소유한 자동차는 평균적으로 하루에 2시간 정도 밖에 운행을 안한다고 하는데, 나머지 시간은 주차장에 그냥 서있는 것이다. 이런 차량을 활용한다면 쓸데없는 자원 낭비를 방지하고, 누군가에게는 수익을 만들어 줄 수도 있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미국과 중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 이런 변화가 현실화되는 것에는 많은 시간이 걸릴 듯하다. 가장 큰 이유는 로보타이틀카지노가 사람들의 일자리를 빼앗아 간다는 점이다. 나의 일자리를 가져갈 수도 있다는 두려움으로 사람들의 반대가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자율주행의 안정성에 대한 100% 확신이 필요하다는 점도 중요하다. 이미 사람이 운전하는 것보다 자율주행이 더 안전하다는 주장도 있지만, 완벽한 것을 인공지능에게 요구하기 때문에 거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술을 정교화해야만 한다. 게다가 새로운 로보타이틀카지노 서비스의 등장에 따른 법과 제도가 미리 준비되어져야 한다. 아마도 미국과 중국의 로보타이틀카지노 운영 사례가 다른 나라들의 기준으로 활용될 것이다. 결국 미래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기업들이 미래의 부를 독점적으로 가져가게 될 가능성이 크다 하겠다.
<단대신문에 기고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