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로의 변환은 블랙잭를 더 이상 기계 장치에 머물 수 없게 만들었다.
예전에는 블랙잭 회사의 경쟁력은누가 더 좋은 엔진을 만들 수 있는지에 결정되었다. 세계 10대 엔진이라고 더 큰 힘을 내고 더 효율적이고 강화되는 배기 규제에 잘 대응하는 엔진을 만드는 일은 많은 노하우가 필요한 일이었다. 거기에 2만여 개에 달하는 블랙잭 부품의 공급망을 관리하는 일까지 더해져서 새로운 업체들이 참여하기에는 기술적 장벽이 높았다.
그러나, 전기차로 전환이 되면서 이 벽이 낮아졌다. 모터는 이미 많은 산업 분야에서 여러 가지 형태로 활용되고 있고, 배터리는 배터리 회사에서 공급을 받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그렇게 기계적인 요소의 장벽이 낮아지면서 블랙잭 성능의 기준점도 엔진에서 혁신적인 여러 기능들의 도입으로 옮겨 가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블랙잭 전체를 움직이는 소프트웨어가 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중심의 블랙잭, 이른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시스템은 스마트폰과 유사하다. 각 부품들이 개별로 개발되어 조립했던 기존의 구조에서 벗어나서 블랙잭 전체가 하나의 OS로 운영된다.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기능과 자율 주행 같은 최신 기술들을 통해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현대차는 2023년부터 SDV를 미래 전략으로 천명하고 블랙잭를 운영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스스로 개발하고자 조직을 개편하고 있다. 비단 현대차뿐 아니라 전 세계 대부분의 블랙잭 회사들도 차의 구조와 개발하고 관리하는 방식 모두를 개편해야 하겠다는 압박을 느끼고 진화를 진행 중이다. 전기차로의 변환은 블랙잭를 더 이상 기계 장치에 머물 수 없게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