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두 부류의 창조자가 존재한다. 불안을 인정하는 창조자와 불안을 부정하는 창조자. 하지만 이들 모두 불안을 느끼는 것은 마찬가지다. 불안감은 위대함의 전제 조건이다. 자기 의심이 없다는 것은 자신의 작품을 평가하고 완성하는 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명민함이 없다는 말과 같다.그렇다고 애초에 창작을 시도조차 하지 못하도록 불안감을 그냥 내버려두어서는 안 된다. 자신의 결함과 한계에 얼마나 불편함을 느끼든, 당신이 대단하고 특별한 자리에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그 어떤 작가나 예술가도 당신처럼 세상을 보지는 못한다. 그들은 당신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닥터 수스는 지혜로운 말을 남겼다. “오늘의 당신은 당신이다! 이보다 더 진실인 것은 없다! 당신보다 더 당신답게 살아가는 이는 없다!”
만약 처음부터 걸작을 완성하겠다는 생각으로 시작바카라 토토 사이트면, 그것은 마치 미루기의 악마가 집 안에 들어오도록 문을 활짝 열어두는 셈이다. 오로지 칭찬이나 인정을 받기 위해 무언가를 만들어내겠다는 공허한 허영심으로는 예술가의 길로 나아가는 여정에서 처음 마주치는 장애물조차 넘어설 수 없다. 반면 별로 위대하지 않아도 괜찮고, 어쩌면 끔찍하기까지 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도 좋다는 생각으로 뛰어든다면 훨씬 시작하기 쉬울 것이다.
나무만 보고 숲은 못 본다는 표현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는 숲을 보지 못해도 상관없다. 오히려 숲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 게 더 나을 수 있다. 숲은 너무나 방대하고 어두컴컴한 미지의 공간이다. 대신에 단 한 그루의 나무를 선택하자.가까이 다가가서 나무를 보고, 관찰하고, 거기서 시작하자.
스타인벡이 『분노의 포도』를 써 내려가는 고통을 이겨낸 유일한 방법은 매일 한 줄씩, 한 장씩 글을 쓰는 것이었다. 작품 전체를 생각하는 일은 너무나 숨이 막힌다. 그는 매일 책상에 앉아 조금씩 글을 썼다.자신이 생각하기에 그 글이 좋든 나쁘든 간에 말이다.
예술가나 작가로서 작품을 창조해내는 관성을 만드는 일이 바로 우리의 몫이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두려움과 의심, 게으름이라는 방해물을 맞닥뜨리며, 이들을 극복해야 바카라 토토 사이트. 이 과정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거대한 바퀴를 굴릴 때처럼 많은 힘이 필요하다.그러나 일단 바퀴가 굴러가기 시작하면, 이 작업 자체가 당신을 전혀 예상치 못한 곳으로 데려간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어쩌면 바카라 토토 사이트가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좋은 곳으로 말이다.
영감을 발견하기 위한 필사적인 노력을 중단할 때 신경 시스템은 이성적 사고를 기반으로 하는 제한된 프로세싱 파워에서 즉시 벗어나, 훨씬 더 근본적이고 통찰력 있으며 강력한 무의식 신경 네트워크로 이동바카라 토토 사이트. 그래서 샤워나 설거지를 할 때 또는 막 잠에서 깨어났을 때 소위 ‘아하!’의 순간이 종종 일어난다. 또는 누군가의 이름이 떠오르지 않아 애쓰다가 그러한 노력을 중단하자마자 갑자기 이름이 떠오르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영감을 추구바카라 토토 사이트면 가장 먼저 아이디어가 등장하기 위한 시간과 공간의 여유를 마련해야 바카라 토토 사이트.
당신이 완수해야 하는 프로젝트를 A, 새로운 일을 B라고 해보자. A 프로젝트에 따른 압박감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B 프로젝트를 매일 조금씩 같이 진행바카라 토토 사이트면 백지의 악마가 부리는 교묘한 술책을 피해 일을 계속해나갈 수 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어느덧 우선순위가 뒤바뀌었다는 사실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전두엽은 우리 머릿속에 자리 잡은 의심의 악마를 대리바카라 토토 사이트. 창의력을 최고로 높이고 전두엽의 힘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의심의 악마와 거래해야 바카라 토토 사이트. 의심의 악마가 완전히 사라지는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의심의 악마는 평가 과정에서 꽤 합당한 역할을 수행바카라 토토 사이트. 그러므로 우리는 의심의 악마에게 이렇게 말해야 바카라 토토 사이트. “자, 당신이 원하는 만큼 이 작품을 신랄하게 비판할 시간을 주겠어요. 하지만 아직은 아니에요. 그러니 지금은 제발 나가 있어주세요. 나중에 작업실로 다시 초대할 테니까.”
관습의 악마가 우리를 그토록 쉽게 발견하고 괴롭힐 수 있는 이유는 우리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이다. 사회적 동물은 무리의 나머지가 하는 대로 행동하려는 경향이 뚜렷하다. 우리는 수치스러운 상황이나 당황스러운 감정을 본능적으로 배척바카라 토토 사이트.
제약의 악마를 이기는 비밀이 숨어 있다. 그 비밀이란 생각의 틀을 전환하는 심리적 방법이다. 즉, 결함을 확인하는 대신에 기회를 모색하는 ‘방향 전환’을 말바카라 토토 사이트.
놀랍게도 우리가 현재 그들의 작품을 즐겁게 감상할 수 있는 이유는 문지기가 아닌 창조자들의 끈기 덕분이다.
창조는 훔치는 행위다. 음악과 조각, 회화, 시의 세계는 물론, 버스 정류장에서 나눈 대화와 오래된 앨범 커버, 그라피티, 옥외 광고판, 푸드 트럭 메뉴, 매장의 전시, 꿈…. 우리가 아직 알지 못하는 그 모든 것으로부터 훔치는 행위다. 도둑질의 악마가 당신에게 훔친 물건을 담을 자루를 주고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라고 속삭일 때, 마음속에 간직해야 할 한 가지가 있다. 영화감독 장 뤽 고다르는 이렇게 표현했다. “중요한 것은 어디서 가져오느냐가 아니라 어디로 가져가느냐다.”
창조의 순간, 작품 속에는 예술가의 존재를 넘어서는 힘이 있다. 그 힘과 맞서 싸울 때, 우리는 곧잘 좌절하고 만다. 그러나 그 힘에 몸을 맡길 때, 즉 창조의 흐름에 몸을 맡기고 작품이 어떻게 완성되어 가는지 바라본다면 틀림없이 우리의 기대를 뛰어넘는 작품이 탄생할 것이다.
내버려둘 준비가 되어 있고 맨틀의 표현대로 “자신의 방식으로부터 벗어났을 때” 창조의 과정은 우리에게 많은 보상과 황홀, 쾌락을 선사한다.
창의력에 있어서 가장 큰 실패는 ‘실패를 하지 않는 것’이다. 실패할 가능성을 제거바카라 토토 사이트면 우리는 진정한 발견의 가능성마저 제거하게 된다.
성공은 모든 것이 생각한 대로 이뤄졌다는 자기 만족적이고 순간적인 느낌 외에는 아무것도 가져다주지 않는다. 반면 실패는 기존에 가정했던 것을 새롭게 평가하도록 우리를 자극바카라 토토 사이트. 그동안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것에 의문을 품고 새로운 대답을 찾도록 만든다.
어떤 일이 발생한 순간, 그것이 성공인지 실패인지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바카라 토토 사이트면 그것은 스스로를 기만하는 것이다. 물론 우리는 기존 정보를 가지고 판단을 내릴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실은 꽤나 다른 모습으로 존재감을 드러낸다.
호쿠사이(일본 작가)를 지탱했던 것은 자신의 불완전성에 대한 인식이었다. 그는 자신의 결함이 스스로를 창작의 길에서 내쫓도록 내버려두지 않았다. 대신 그러한 결함이 점점 사라질 거라는 깨달음을 앞으로 계속 나아가기 위한 원동력으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