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카지노 Design Tip
케이카지노 기획의 업무를 크게 보면 선행, 구축, 운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첫 번째인 선행 단계는 사용자 조사 및 리서치를 통해 기획의 방향성을 도출하는 과정입니다. 서비스 구축에 있어 큰 방향성을 잡는 시기이기 때문에 어쩌면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행은 신규 시장 개척이 요구되는 경우와 기존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는 경우로 나뉩니다. 전자의 경우 시작될 시장의 상황을 파악해야 하므로 매우 난이도가 높습니다. 후자의 경우에도 기존 고객의 기호 및 수요를 파악해야 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PM입문』이라는 책에서는 지은이가 여러 프로젝트를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자가 알고 있으면 좋은 케이카지노적 발상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선행 업무의 진행 단계별 참고할 만한 팁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관찰 및 공감하기
케이카지노 업무에서는 사용자 조사와 리서치를 통해 문제를 파악합니다.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궁금한 내용들을 질문하지만 고객은 사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깊게 고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한 관찰을 넘어 고객의 심층적인 니즈와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하철에서 핸드폰을 하는 사람을 예로 들자면 A는 시간 때우기 용으로 핸드폰을 사용하는 사람, B는 시간을 활용하여 의미 있는 자료들을 찾는 사람이라고 해보겠습니다. 겉보기에는 똑같이 핸드폰을 사용하는 사람처럼 보일지 몰라도, A는 만화책이나 소설을 주면 좋아할 수 있지만 B는 오히려 방해가 된다며 싫어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겉으로 보이는 것 이외의 면들을 제대로 파악해야만 고객에게 와닿는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관찰하고 공감하는 것이 한 번에 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관찰하고 공감하는 하는 연습을 해야 하며 반복적으로 왜?라는 질문을 가지고 고민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2.케이카지노 정의
관찰 및 공감하기에서 이야기했듯이 문제를 정의할 때는 겉으로 드러난 현상만 보고 판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길을 잘 찾지 못한다고 했을 때 단순히 표지판이나 지도를 보는 것이 귀찮아서라고 단정 짓는 것이 아니라 표지판의 부재, 복잡한 지도 APP UI과 같은 시스템의 문제일 수도 있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문제의 본질에 다가서려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관찰대상자 자신이 케이카지노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을 찾아낸다.
케이카지노가 벌어지고 있는 배경에 대해 고찰한다.
개선의 방향성을 상상해 보고 케이카지노를 정의한다.
본인이 인식하지 못한 잠재적 케이카지노나 수요를 찾아내는 것은 어렵지만 발견할 수 있다면 매력적인 서비스가 될 수 있습니다.
3.아이디어 도출
문제가 정의되었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 도출 단계로 넘어갑니다. 아이디어 도출 단계에서는 당연히 구성원들이 모여 논의하기도 하지만, 얼마나 사전에 정보를 얻었는지가 중요합니다. 사전 정보에 따라 상상력과 발상력의 범위가 넓어집니다. 그렇다면 취득한 정보를 어떻게 상상력과 발상력으로 승화시켜야 할까요? Design의 어원을 살펴보면 ‘De’는 ‘부순다’라는 의미의 접두어입니다. 즉 ‘상징, 기호, 부호’라는 의미의 ‘Sign’과 조합하여 ‘일단 부수고 다시 조립한다’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이디어의 창출 과정은 ‘파괴 후 재조립’의 연속입니다. 파편화되어 있던 정보들을 재조립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PM입문』 책에서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선행 기획에 도움이 되는 케이카지노적 발상법에 대해서 소개해보았습니다. 책에서는 단계별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발상법을 적용하며 설명하고 있어 기획자로서 실무에 적용하기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 역시 선행 업무를 진행하면서 고객의 니즈를 잘 분석했는지, 내가 설정한 방향성이 맞는지 고민한 경험이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좀 더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고, 고객의 심층적인 니즈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도 관찰과 공감을 잘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왜?’라는 질문을 자주 던지며 해결방안을 고민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라이트브레인 가치케이카지노그룹 박찬미
* 이 글은 무라이 타츠오의 [PM 입문] 책을 인용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