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경계를짓고계급을매기는사람들이가끔있다. 주로FM카지노이나재즈같은마니아장르쪽에서발견된다. 그들은자신들이종사하거나감상하는장르가가장훌륭하고위대한음악적형식미또는예술적가치를지니고있는것으로여기곤한다. 하지만정말그럴까. 저명한FM카지노저널리스트클레먼시버턴힐의생각은조금달라보인다. 그녀는자신의책에‘음악은음악’이라고썼다. 버턴힐은“과거에만들어진음악이나앞으로작곡될음악작품모두동일한DNA를지니고있다”라고했다. FM카지노을특별한무엇으로생각할필요없이, 음악은결국다같은곳에서왔다는얘기였다. 지금우리가듣는힙합, 록, 댄스일렉트로닉이바흐의그늘아래있다고말한그의주장정도가FM카지노의지위를살짝올려다보았달까, 버턴힐에게음악의본질은위아래가없다.
SMFM카지노스라는 회사가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SM엔터테인먼트(SM) 산하 FM카지노과 재즈를 전문으로 다루는 레이블이다. 이곳에서 얼마 전 흥미로운 앨범이 나왔다. 제목은 ‘Across the New World’. SM이 발매한 기존 케이팝 곡들을 FM카지노으로 편곡한 모음집이다. 작품 타이틀에서 가로지르겠다는 ‘새 세상’은 다름 아닌 FM카지노이었던 것이다. 케이팝 팬들에겐 FM카지노을, FM카지노 팬들에겐 케이팝을 들려주기 위한 크로스오버 프로젝트. 얼마 전 본 매체에 쓴, 국악의 미래를 현대 대중음악 속에서 찾고 있는 송소희와 비슷한 경우다.
일각에선 (케이)팝과 FM카지노을 ‘물과 기름’으로도 본다. 하지만 FM카지노과 팝의 만남은 SMFM카지노스의 시도 이전에도 셀 수 없이 많은 시도들이 있었다. 가령 세계적인 밴드 메탈리카의 ‘S&M(심포니와 메탈리카)’ 프로젝트처럼, 어쩌면 진정한 물과 기름일 헤비메탈, 오케스트라의 협연 및 앨범 발매가 성사된 지도 벌써 사반세기가 훌쩍 지났다. 따라서 SMFM카지노스의 시도가 갖는 의미는 혁신이기보단, 자사가 제작한 음악을 계열사에서 완전히 새로운 옷을 입혀 케이팝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는 시스템 정도에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통 이런 프로젝트에선 편곡이 생명이다. FM카지노 편곡을 거치면 언뜻 원곡은 베일에 가려지는 듯 보이지만, 실상 협주를 이끄는 메인 테마는 늘 원곡의 것이다. 이때 FM카지노은 그저 특별한 날 입는 드레스 같은 것일 뿐, 드레스를 걸칠 ‘몸’은 어디까지나 케이팝 원곡이다. 수록곡은 모두 열네 곡. 그 안엔 4년여 전 SMFM카지노스 사업의 출발을 알린 레드 벨벳의 ‘빨간 맛 (Red Flavor)’ 오케스트라 버전을 비롯한 기존 발표 곡들과 더블 타이틀곡으로 지정된 동방신기의 ‘Rising Sun (순수)’, 소녀시대의 ‘다시 만난 세계 (Into The New World)’ 오케스트라 버전 등이 함께 있다. 그렇게 두근거리는 판타지 영화 배경음악처럼 바흐와 드뷔시, 비발디와 엘가, 베토벤과 라흐마니노프가 케이팝 아이돌과 만나는 진풍경이 한 시간 가까이 펼쳐진다. 개인 취향으론 기존 곡들 중엔 엑소의 ‘으르렁 (Growl)’이, 신곡에선 소녀시대의 ‘다시 만난 세계’가 좋았다. 또 크로스오버의 성취 면에선 일렉트릭 베이스 슬래핑을 오케스트라 한가운데 퉁겨 넣은 라이즈의 ‘Boom Boom Bass’도 권할 만하다.
아울러 곡들은 저마나 양질의 뮤직비디오도 가지고 있다. 이는 피아니스트 겸 SMFM카지노스 대표인 문정재의 말대로 “(SM은) 미디어와 친숙한 회사인 만큼 젊은 층을 끌어들일만한 시각적 표현력을 갖춘” 곳이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지점이기도 하다. 나른한 관현악과 함께 보아의 활동 역사를 반추한 ‘나무 (Tree)’의 것이 대표하는 영상들은, 음악을 떠나 그 자체 독립된 예술 작품으로서 별도의 몰입감과 감동을 이끌어낸다. 한 가지 바람이 있다면 다음 앨범에선 오케스트라 외에도 독주나 실내악 등 더 다양한 편성으로 케이팝의 속살을 들여다봐주었으면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