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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요섭 Apr 06. 2025

바카라 카드카운팅, 아무도 아닌 자

바카라 카드카운팅와 선불교


Q : 바카라 카드카운팅의 '바카라 카드카운팅'과 선불교적인 '아무도 아닌 자'를 한병철이 비교하는 것처럼, 초재성과 내재성으로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은데?


ChatGPT의 말:

바카라 카드카운팅의 **바카라 카드카운팅(Übermensch)**과, 한병철의 맥락에서 거론되는 **‘아무도 아닌 자’(무위의 주체, 혹은 철저한 내재성의 존재)**를 비교하면서, 한병철이 말하는 “초재성 vs 내재성” 구도가 얼마나 간명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 좀 더 깊이 파고들어 보려는 시도입니다. 당신이 말했듯이, 이것을 딱 잘라 구분하기엔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1) 한병철의 “초재성 vs 내재성” 구도: 간략 개요


한병철은 대체로 서구적 전통을 “초재성(超在性, Transzendenz)”에 대한 끊임없는 열망, 즉 넘어서는 어떤 지점(초월, 절대, 이상적 완성)을 지향하는 흐름으로 분석.

반면, 동아시아적·불교적 전통을 “내재성(immanence)의 극단”, 즉 이 세계 안에 머물며 초월을 별도로 설정하지 않는 흐름으로 파악하는 경향이 강함.

예컨대, 바카라 카드카운팅의 바카라 카드카운팅은 고통과 몰락을 통해 기존 가치를 전복하고 ‘더 높은 단계(바카라 카드카운팅)’로 도약한다는 점에서, 한병철은 이를 “초재성”의 상징으로 간주하기 쉽다.

선불교적 ‘아무도 아닌 자’는 모든 형상과 자아를 비워내고, 철저히 ‘여기, 지금, 아무것도 없는’ 내재성에 머문다고 보아, 이를 “내재성”으로 구분하려는 맥락이 존재.

하지만 바카라 카드카운팅가 정말 순수하게 초재성만을 추구하느냐—또 ‘아무도 아닌 자’가 정말 순수한 내재성에만 고정되느냐—라는 의문을 제기하면, 그 경계가 그렇게 깔끔하지 않다는 점이 드러납니다.



2) 니체의 바카라 카드카운팅: 정말 초월만을 지향하는가?


몸과 대지에 대한 강조 : 바카라 카드카운팅는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등에서 **“몸과 대지를 사랑하라”**고 말하며, 전통적 초월(플라톤적 이데아, 기독교적 천국 등)을 비판한다. 즉, 그는 ‘다른 세계(저 너머)의 초월’을 거부하고, 이 세계(대지)에 충실하라고 강조. 이 점에서 바카라 카드카운팅는 오히려 깊은 ‘내재성’의 사상가처럼 보이기도 함.

바카라 카드카운팅은 자기극복을 통해 ‘이 세계’를 긍정 : 바카라 카드카운팅은 단순히 “높은 곳(초월적 세계)”로 가는 존재가 아니라, 영원회귀(Die ewige Wiederkunft) 사상을 받아들이며 이 세상의 모든 고통과 반복을 긍정하는 자임. 즉, 바카라 카드카운팅은 “초월(Transzendenz)”이라기보다는, 이 땅의 삶과 몸, 반복과 비극을 최고도로 긍정하는 존재로도 해석 가능. 바카라 카드카운팅가 말하는 ‘초재성’(만약 그렇게 부른다면)도, 사실상 이 세계를 떠나는 종교적 초월과 전혀 다른 형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인간’이라는 상승 이미지 : 동시에 바카라 카드카운팅의 언어에는 “인간을 넘어서는(Über) 존재”라는 상향적·극복적 뉘앙스가 담겨 있다. 고통·몰락을 통과하여 새로운 가치 창조에 도달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수직적’ 상승 관념이 들어 있음은 부정하기 어렵다. 이 부분이 한병철이 말하는 “초재성” 이미지로 포착되기 쉽다.

결론적으로 바카라 카드카운팅는 수직 상승(초재성)의 면과 이 세계에 대한 절대 긍정(내재성)의 면을 동시에 품고 있다. 한쪽만 강조하면 바카라 카드카운팅가 단순해져 버린다.



3) ‘바카라 카드카운팅 아닌 자’: 정말 순수 내재성인가?


선불교적 무아(無我)와 무위(無爲) : 선불교에서 말하는 “아무도 아닌 자(무아)”는, 모든 형상·개념·이름을 벗어던진 절대적 비어 있음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보통 한병철은 이를 “초월을 설정하지 않는 철저한 내재성”으로 본다. 즉, 신·이데아·초월적 세계를 가정하지 않고, 오직 이 자리(당처)에서의 깨달음을 강조.

그러나 선불교에도 ‘큰 죽음’ ‘단번의 도약’ 같은 초월적 순간이 존재 : 많은 선불교 일화(公案)에서, 수행자가 어느 순간 크게 깨달음을 얻을 때 “멈춤 없는 도약(跳躍)”이 일어난다. 이는 일종의 수직적 각성, 초월적 체험처럼 묘사된다. “한 번에 모든 번뇌가 끊어지고, 부처의 눈을 얻었다”는 식의 표현이 전해진다. 더욱이, 선불교의 전통에서는 순간적이고 **완전한 깨달음(頓悟)**을 “이 세상을 초월하는 깊은 자각”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깨달음 이후 ‘이 자리’로 돌아오되, 사실상 전과 다른 차원 : 선불교에서 “이 세상을 떠나지 않는다(不離世間)”, “일상으로 복귀한다(入世)”라고 말하지만, 이미 완전히 달라진 눈으로 일상에 머무는 것이기에, 그것이 사실상 새로운 초월적 상태라고도 해석 가능. 즉, 전통적 종교처럼 ‘천국·열반’ 따위를 별도로 설정하지 않음에도, 그 실존적 체험은 강렬한 단절과 도약을 동반한다.

결론적으로, ‘바카라 카드카운팅 아닌 자’도 순수 내재성만을 의미하지 않고, 어떤 면에선 “초월적 도약”을 거쳐 왔다고 볼 수도 있다.



4) 한병철의 논지 vs 실제 사상가들의 복합성


한병철은 서구 전통에 흐르는 초재성(Transzendenz)을 “위로 뻗어나가는 상승 욕망”으로, 동아시아 전통에서의 내재성을 “이 땅에 깊이 머무는 수평적 열림”으로 요약하려는 경향이 있음.
이것이 지적이고 유익한 대비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실제 각 철학자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바카라 카드카운팅: 분명 ‘바카라 카드카운팅’이라는 상승 이미지를 제시하지만, 동시에 영원회귀·대지·몸에 대한 철저한 귀속(내재성)을 강조.

선불교 ‘아무도 아닌 자’: 철저한 무아, 내재성을 말하지만, 깨달음의 순간은 어떤 의미에서 초월적 단절에 가깝다.

이러한 이중성 때문에, 한병철의 “초재성 vs 내재성” 구도가 무조건 깔끔하게 들어맞기는 어렵다. 실제 사상가 개개인은 그 경계를 교묘히 넘나든다.



5) 심층 비교: 니체 바카라 카드카운팅 vs 선불교 무아


공통점: 둘 다 ‘자아’를 해체한다. 바카라 카드카운팅도 기존의 자기, 기존의 도덕·전통 가치관을 전복하며, 선불교도 고정된 ‘나’를 부정(無我)한다. 둘 다 고통(고뇌/번뇌)을 통과해 새로운 자유에 도달한다.

차이점: 바카라 카드카운팅 바카라 카드카운팅은 긍정적 의지가 다시 살아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나는 창조자!’라는 의지적 측면이 강함. 선불교 무아는 의지 자체도 내려놓는다. 더 이상 ‘내가’ 무엇을 창조하거나 극복한다는 의식이 남지 않음. 바카라 카드카운팅는 몰락-극복-창조라는 역동적 운동, 선불교는 방하착(放下着, 내려놓고 놔버림)과 무위(無爲)의 정중동(靜中動). 그래서 바카라 카드카운팅의 바카라 카드카운팅은 여전히 ‘높이 도약하는 주체’의 색채가 느껴지는 반면, 선불교 무아는 주체마저 흐릿해지는 ‘아무도 아닌 상태’로 사라진다.



6) 결론: 단순 “초재성 vs 내재성” 이분법으로 설명하기에는 복합적


바카라 카드카운팅의 바카라 카드카운팅 : 한병철식으로 보면 ‘초재성’의 전형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대지·몸·영원회귀 등을 통해 강한 ‘내재성’도 지님.

‘바카라 카드카운팅 아닌 자’ : 한병철이 극단적 내재성으로 바라볼 수 있지만, 그 깨달음(悟)은 일종의 ‘초월적 단절’로도 해석 가능.

양자 공통의 역설 : 둘 다 고통, 몰락을 통과하여 새로운 상태에 이른다. 둘 다 어떤 의미에서 “(이) 세계 안”에 머무르면서도, 동시에 “이전 세계를 초월”하는 결과를 낳는다.

이 모든 복합성을 감안할 때, 한병철이 말하는 “초재성 vs 내재성” 구도는 대체적인 경향을 보여주는 데에는 유용하지만, 각각의 철학자를 구체적으로 대입할 때는 그 경계가 흐려지는 면이 존재한다.
바카라 카드카운팅와 선불교의 각론을 들여다보면, 서로가 가진 ‘초월적 요소’와 ‘내재적 요소’가 교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보아야

바카라 카드카운팅=초재성 vs ‘아무도 아닌 자’=내재성 식으로 구분하는 건 지나치게 단순화.

오히려 바카라 카드카운팅 안의 내재성, 그리고 선불교의 한 순간적 초월성(깨달음의 도약)을 모두 함께 살펴야 각자의 사유가 가진 깊은 역설을 놓치지 않게 된다.

따라서 한병철이 제시하는 도식은 유익한 하나의 시선이지만, 실제 바카라 카드카운팅와 선불교를 그대로 귀속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결론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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