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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빛날애 Apr 12. 2025

프리카지노 무엇인가

김약국의 딸들_박경리

삶은 과연 스스로 개척하는 것일까.

아니면 이미 정해진 길을 따라가는 운명 같은 것일까.

박경리 선생님의 '김약국의 딸들'은 읽을 때마다 전혀 다른 얼굴로 나에게 다가오는 작품이다. 어릴 적 처음 만났을 땐 가부장제의 희생양이 된 여성들의 프리카지노로 느껴졌지만, 지금은 이 소설이 삶 그 자체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는 프리카지노라는 걸 새삼 깨닫는다.1993년에 발표된 이 소설은 시간적으로는 개항 이후의 격동기, 공간적으로는 경남 통영이라는 바다내음 가득한 도시를 배경으로 김약국이라는 인물과 그의 부인, 그리고 다섯 딸의 삶을 통해 삶의 본질과 운명, 인간 존재의 비극성을 샤머니즘적인 시선으로 무겁게 그려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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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은 겉보기에 몰락해 가는 한 가문의 이야기지만, 조금만 들여다보면 단순한 인물의 나열이 아니라 시대, 전통, 여성, 권력, 욕망이 복잡하게 얽힌 한 편의 중층적인 인간 서사임을 알 수 있다.

특히 다섯 딸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삶을 마주프리카지노, 또 부딪친다. 그들은 단순히 ‘희생당한 여성’이 아니다.
각자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과 시대적 구조 속에서 자신만의 선택과 욕망, 갈등을 품고 살아낸다.

첫째 정애는 책임감 있는 장녀처럼 보이지만, 그 내면엔 가문을 일으키고 중심에 서고자 하는 강한 자기 중심성과 욕망이 숨어 있다. 자매들을 돌보는 듯하면서도 늘 자신을 결정권자로 두고자 했고, 때로는 그런 욕망이 오히려 가족을 옥죄기도 한다. 프리카지노는 희생자이면서 동시에 권력자다. 그 이중적인 태도는, 여성에게 허용된 권력의 형태가 얼마나 제한적이었는지를 보여준다.

둘째 정희는 안정을 선택한다. 이익을 우선프리카지노 생존을 위해 감정을 억제한다. 차갑게 보이지만, 그 안에는 시대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던 무력한 체념이 스며 있다.

셋째 정숙은 억눌린 욕망과 감정을 감당하지 못한 채 정신적인 몰락으로 향한다. 프리카지노는 폭발할 수도, 표현할 수도 없었던 여성 내면의 그림자다.

넷째 정옥은 유일하게 벽을 뛰어넘으려 한 인물이다. 질서를 거부프리카지노 자신답게 살고자 하지만, 그 대가는 혹독했다. 시대는 그녀의 ‘나다움’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가장 고독했지만, 가장 자기 다운 방식으로 생을 통과한 인물, 바로 정옥이었다.

그리고 막내 정희.그녀는 조용프리카지노 침착하게 모든 붕괴를 지켜보는 사람이다.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자매들의 삶을 관찰하며말없이 그 비극을 정리프리카지노 수습한다.나는 프리카지노야말로 박경리 작가의 시선에 가장 가까운,

관조적이고 지적인 내면의 화자라고 느꼈다. 그녀는 말은 없지만, 모든 것을 보고 기억프리카지노, 그 삶의 궤적을 가만히 되묻는 존재다. 어쩌면 이 이야기는 정희의 침묵 위에서 완성된 것인지도 모른다.




이 인물들 가운데 단 하나도 단순한 존재는 없다. 삶의 모양은 다르지만, 각자의 방식으로 운명과 충돌프리카지노,
그 안에서 끈질기게 존재하려 프리카지노.나는 책을 덮고 나서도 나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게 된다.

삶이란 무엇일까. 그리고 어떤 삶이 ‘잘 산 삶’일까.

정해진 길을 묵묵히 따르는 것도,질서를 부수고 나아가는 것도,조용히 지켜보며 살아남는 것도 모두 ‘삶’의 방식이 될 수 있다.'김약국의 딸들'은 분명 고통스러운 프리카지노다. 하지만 그 고통 속에서도 생의 떨림과 울림은 끝내 사라지지 않는다. 이 소설은 말프리카지노. 삶은 우리의 뜻대로만 흘러가지 않지만, 그래서 오히려 더 붙들고 싶고, 되묻고 싶은 것이라고. 그렇기에 삶은, 여전히 살아볼 만한 것이라고.

살아 갈수록 다시 펼치게 되는 소설인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그때마다, 그 시절의 딸들이 조용히 나에게 다시 말을 걸어온다.
너는, 지금 어떻게 살고 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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