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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정식 Jul 05. 2021

바카라 꽁 머니 대적하는 일과 바카라 꽁 머니 견디는 일에 대하여

영화 <바카라 꽁 머니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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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바카라 꽁 머니의 선택



돌아가야겠다. 어떤 진심에 닿기 위해 본질의 핵으로 나있는 지름길로 달려가는 방법이 있지만, 이 바카라 꽁 머니에 접근하려는 내 경우에는 둘레를 따라 걷는 에움길을 택하는 것이 더 적절할 것 같았다. 그래서 나는 아래로 깊이 내려가기 전에 먼저 표면, 즉 벤 자이틀린 감독이 선택한 바카라 꽁 머니의 ‘설정’에 먼저 의문을 던지려 한다. 원작인 피터팬이 애니메이션이었던 것과 달리 <바카라 꽁 머니는 많은 부분이 사실적인 장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바카라 꽁 머니에서 아주 드물게 CG로 등장한 ‘어머니’(거대한 물고기 형상의 생명체)를 제외하고 많은 부분이 실제 존재하는 현실 세계의 일부인데(이건 인물만 아니라, 공간도 마찬가지다. 환상의 장소인 ‘네버랜드’의 촬영 장소는 카리브해의 화산섬 몬트세랫이다), 벤 자이틀린 감독은 왜 바카라 꽁 머니에서 환상의 영역을 제거한 걸까. 이 선택에는 그가 표현하고 싶은 어떤 진실의 단면 하나가 숨어있는 건 아닐까, 라는 생각을 나는 가졌다.


질문의 답을 찾으려 한번 더 돌아가자. 네버랜드에서 피터(야슈아 막)는 영원히 나이를 먹지 않고서 6살의 외형을 지니고 있는데, 그곳에선 피터를 따라 도착한 바카라 꽁 머니(데빈 프랑스)와 쌍둥이 남자 형제인 더글라스(게이지 나퀸), 제임스(개빈 나퀸)도 마찬가지로 나이를 먹지 않는다. 네버랜드에는 시간이 흘러가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이 법칙에서 소외되는 경우가 있어서, 어떤 아이들은 노인의 모습을 띄고 있다. 그런 아이들은 비통이나 슬픔의 정서를 느꼈기 때문에 늙게 되었다고 극 중 피터는 바카라 꽁 머니에게 설명했다. <바카라 꽁 머니의 제작노트에서 벤 자이틀린 감독은 “사람은 누구나 좋든 싫든 성장하고 변화하게 되며, 이때 수많은 실패를 거듭하며 어린 시절 품었던 확신들은 서서히 사라지게 된다”라고 말했는데, 극 중 후크 선장의 정체가 쌍둥이 형제인 더글라스의 상실을 견디지 못했던 제임스라는 점이, 무언가를 시사하는 것 같았다. 성장은 성숙이어서, 나이를 먹어가는 것은 곧 슬픔을 겪는다는 것, 그 슬픔에 잠식되면 나의 원형(어린시절)이 조금 훼손된다는 것. 요컨대 이 바카라 꽁 머니에서 악은 후크 선장이 아니라, 우리를 성숙하게 만드는 ‘시간’ 그 자체로 보인다.



바카라 꽁 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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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피터와 바카라 꽁 머니는 우리를 성숙하게 만드는 시간을 대적해야 한다. 나의 본질이 사라지지 않기 위하여. 나의 원형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하여 나는 결코 성장하면 안 된다. 내가 나로 살기 위해서. 내가 가장 자연스러운 모습은 사회적 의례를 거치면서 이리저리 깎이며 조각된 인위적인 형태가 아니라, 나를 치장한 그 모든 거짓의 외피를 벗어던진 모습이니. <바카라 꽁 머니의 피터처럼 내 손을 잡고 이리저리 끌고가던 벤 자이틀린 감독의 생각을 따라가다가, 나는 그만 손을 놓아버리고 말았다. 이건 이미 낡아버린 ‘진정성’에 관한 논의가 아닌가. 이렇게 접근하는 것이 바카라 꽁 머니 속 캐릭터의 입체성을 납작하게 만드는 다소 무례한 방법인 줄 알지만, 나는 떠오르는 생각을 거절할 수가 없었다. 네버랜드에서 영원히 나이를 먹지 않으며, 시간의 흐름과 늙어감에 대항하는 피터는 ‘진정한 나’를 이루고 싶은 이념의 표상 그 자체로 보인다.



내가 놓은 손을 다시 잡은 건 바카라 꽁 머니 때문인데, 그가 피터와 다른 선택을 했기 때문이다. 그 선택을 통해 바카라 꽁 머니는 조금의 깊이를 확보한 것처럼 느껴졌다. 다른 삶(진정함을 추구하지 않는 삶)도 있다는 것을 긍정하기 때문에. 피터는 성장을 포기했지만 바카라 꽁 머니는 성숙을 택하고 그는 네버랜드에서 나왔다. 시간에 대항하여 시간 없이 사는 태도 말고, 시간과 함께 사는 법을 선택한 것이다. 내게 시간이 축적되어서 앞으론 비록 ‘진정한’ 나로 살지 못하겠지만, 그런 나 역시도 다른 누구도 아닌 진정한 ‘나’라는 것을 <바카라 꽁 머니를 통해 바카라 꽁 머니는 우리에게 사려 깊게 말을 건넨다. 이쯤에서 첫 단락에서 물었던 질문에 관한 답을 시도해볼까. 벤 자이틀린 감독이 공간 배경으로 환상적인 장소가 아닌 마치 현실세계처럼 보이는 자연적, 사실적인 공간을 선택한 것은 이 이야기는 어느 이야기보다 우리 삶의 성장에 관한 사실적인 이야기라서 그런 건 아닐까. 이 대답을 하기 위해 시간이 흘렀고 많이도 돌아왔다. 그러나 이 길이 낯설지만은 않은 건, 우리도 이런 방식으로 지금껏 성장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기 때문이다.


(2021. 7. 5.)



이 글은 씨네랩으로부터 초청을 받아 소중한바카라 꽁 머니를 관람하고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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