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레드불토토의 흥행과 앞으로 올 新페르소나 레드불토토
美 보그 패션 작가 브룩 밥(Brooke Bob)이 인정한 패션피플, 란제리 전문 브랜드 '비나제이'와 컬라보해 자신의 이름으로 된 란제리를 출시한 디자이너, 뷰티 브랜드 바닐라코와 태연 커버 메이크업을 콜라보한 뷰티 모델.
바로 korea grandma, 71세 할머니 크리에이터, 레드불토토 할머니입니다.
그녀는 2018년 3월 15일 기준 약 40만 명의 구독자를 가졌습니다. 다른 할머니 분들과 일상을 다룬 영상부터, 메이크업 뷰티 영상까지. 다양한 소재로 영상을 제작하는 분입니다. 레드불토토 할머니가 크리에이터가 된 계기는 손녀 김유라 씨의 할머니 사랑 덕분입니다.언니들이 치매로 고생하는 걸 곁에서 지켜본 레드불토토 할머니가 자신도 나중에 치매에 걸릴지 모르겠다며 두려워하자 이를 지켜본 손녀 김유라 씨는 더 늦기 전에 할머니와 추억을 남기고자 직장에 사표까지 내면서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업계는 왜 많고 많은 모델 중 레드불토토 할머니에 집중할까요?
먼저 전환율은 디지털 레드불토토에서 참 많이 쓰이는 용어입니다. 전환율은 레드불토토을 통해 유의미한 지표에 얼마나 도움이 됐는지 평가하는 도구로 생각해도 좋습니다.레드불토토 캠페인의 목적에 따라 전환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브랜드 인지도 확보를 위해 조회수와 구독자수가 전환율이 될 수 있고, 매출 증대의 관점에서 실 구매액수가 전환율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인플루언서가 모델보다 전환율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플루언서는 노이즈(Noise)를 최소화하여 정확한 메시지를 타겟에게 전할 수 있으며, 빠른 피드백(Feedback)을 통해 타겟이 원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공감을 얻어 내기 때문입니다.이를 통해 인플루언서는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구독자(열렬한 팬)를 모을 수 있습니다.브랜드 입장에서 모델보다 보다 마이크로 하며, 브랜드의 가치 및 제품에 적합한 타겟(구독자)에게 레드불토토이 가능합니다.이는 곧 전환율의 토대가 됩니다. 따라서 브랜드 페르소나* 와 어울리면서 열혈한 구독자가 많은 인플루언서라면, 레드불토토의 효과는 배가 될 것입니다.
페르소나* : 사람이 아닌 걸 사람화한 걸 뜻하는 용어로 가상의 인물을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화무십일홍. 열흘 붉은 꽃은 없다 라는 뜻으로, 영원한 건 없음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당장 인플루언서 레드불토토의 열기가 식는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다만 인플루언서 레드불토토만큼이나 힙해질 레드불토토이 있습니다.바로 브랜드 페르소나를 XR*, AI, 챗봇 등 신기술을 활용해 구현해 내는 新페르소나 레드불토토*입니다.
과거 페르소나 레드불토토은 존재했습니다. 사람들에겐 페르소나보단 단순히 시각, 청각처럼 평면적인 감각에 불과했습니다.이젠 달라질 것입니다. AI챗봇을 통해 레드불토토 사람처럼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질 것이며, XR을 통해 평면 이미지가 아닌 입체적인 사람의 형상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 AI스피커를 통해 텍스트가 아닌 보이스로 사람들에게 다가올 것입니다. 즉, 사람 같은 사람 아닌 사람인 듯 페르소나 레드불토토이 진행될 듯 보입니다.아이언맨의 자비스처럼 앞으로 진행될 브랜드들의 각양각색 페르소나가 기대됩니다.
XR* : AR, VR 등 가상-현실에 관련된 모든 기술을 통칭하는 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