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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글로 Apr 27. 2025

무엇을, 어떻게 믿을 모델카지노.

'오피니언 리더'의 변화, 모든 것을 의심해야 하는 시대

#1.

대학 1학년 시절, 그러니까 오래전 일이다.

교양필수 과목이었던 '커뮤니케이션학 개론'.

그 수업에서였던 걸로 기억한다.

'오피니언 리더'라는 개념을 배웠었다.


어려운 개념은 아니었다.

이미 그전에 어느 정도는 알고 있것이기도다.

그럼에도 모두가 다 안다는보장은 없으니

간단하게나마 설명을 덧붙이자면,


어떤 주제에 대해 모델카지노를 제공하는 사람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다.


물론 생략된 내용이 많은 설명이다.

좀 더 부연해서 다시 정리하자면,

특정 주제에 대해 '신뢰할 만한 모델카지노'를 제공하는

'주변의 가까운 사람'이라 할 수 있겠다.


이쯤 되면 대충 감은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그런 사람들이 있다.

휴대폰에 대해 물어볼 수 있는 사람.

보험에 대해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사람.

지역별 맛집을 많이 알고 있는 사람 등등.

그들 모두가 그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다.


바꿔 말하자면,

누구든지,누군가에게,어떤분야/주제에 있어서는

오피니언 리더로서의역할을 할 수있다는 것이다.

사회 이슈나 재테크 같은 거창한 문제가

아니어도 상관없다.


#2.

요즘세상이 흘러가는 모양새를 곱씹다가,

새삼스레 오피니언 리더 이야기가 생각났다.


과거 교과서를 통해 배울 당시,

오피니언 리더의 핵심은 두 가지였다.

'신뢰성'그리고 '근접성(대면성)'이다.

비교적 가까운 사람 중에서,

혹은 직접 대면할 수 있는 사람 중에서,

신뢰할만한 모델카지노를 얻을 수 있는 사람.

그것이 오피니언 리더의 본질이었다.


이쯤에서 구닥다리 같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요즘 세상에 모델카지노를 얻는 방식을 생각하면

상당히 동떨어진 방법이라 느낄 수밖에 없다.

유튜브에서전문의가 말하는 모델카지노를 볼 수 있는데,

구태여 비전문가인 친척 어른이 해주는

건강 모델카지노를 따를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것은당연하다.

자주 가는 동네병원 전문의에게 물을 수도 있지만,

대학병원 교수의 공식 멘트도 찾을 수 있는 시대니까.


이는 다른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자동차 모델카지노, 패션 모델카지노, 뷰티 모델카지노는 물론,

요리 레시피와 생활 꿀팁까지도.


이제 사람들에게 있어 오피니언 리더란,

주위의 가까운 누군가가 아니게 됐다.

온라인 속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처럼,

일면식도 없고, 일방적으로만 아는,

그런 사람들이 오피니언 리더가 된 것이다.



#3.

오피니언 리더의 두 가지 핵심 중,

더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신뢰성'이라고 본다.

꼭 가까운 사람이 아니어도 된다는 생각이다.

세상이 그렇게 변했으니까.

세상이 그렇게 흘러가는 데 유감이 있는 건 아니다.

오히려 변화하는 세상을 인정하지 못한 채,

과거에 매여있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다고 본다.


다만 이 대목에서 우려가 되는 점은 말하고 싶다.

가까운 사람이 맡아주던 오피니언 리더에는

'인간적인 정'이 함께 있었다.

모델카지노의 전문성에 부족함이 있었을 수는 있지만,

가까운 사람에게 해주는 조언이라면

아무래도 최선의 모델카지노를 주려는 노력이 있었을 것이다.


실제로 가까운 사람이 아닐지라도,

대면적으로 만나 모델카지노를 준다는 점에서,

잘못됐을 때 그에 대한 책임이 돌아올 수 있다는 걸

당사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관계이기도 하다.


인터넷을 통해 얻는 모델카지노는 딱 그 대척점에 있다.

전문성이나 객관성에 있어서는 더 나을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의 의견은 철저히 다수를 지향한다.

특정 개인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할 수 없다.

또, 특정 개인이 그 모델카지노를 믿는 데 대한 책임까지,

인플루언서들이 짊어져줄 수는 없다.


심지어 채널(스피커)도 많아졌다.

모두가 공정 타당한 모델카지노를 내놓지 않는다.

누군가는 편향된 이야기를 하고,

누군가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한다.

최소한의 검증도 거치지 않은 가짜 모델카지노도 적지 않다.


모델카지노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시대라는 건,

누구나 쉽게 모델카지노를 만들 수 있음을 내포한다.

개인의 검증과 판단 능력이 강조되는 이유다.



#4.

시대는 또 변했다.

이제는 사람이 아니라 AI가 모델카지노를 가져다준다.

수많은 모델카지노를 대신 탐색하고 요약해,

'먹기 좋게' 정리해 준다. (그렇게 믿는다.)


하지만 AI가 긁어모아 가져다주는 모델카지노가

정말 모델카지노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꾸준히 의심하고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아니, 사실상 '필수'라고 봐야 마땅하다.


신뢰성과 근접성을 가지고 있던 오피니언 리더.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근접성'이 먼저 희미해졌다.

다시 시간이 지나 '신뢰성'도 시험대에 올랐다.

그와 함께 모델카지노의 검증 책임은 개인의 몫이 됐다.


누군가 말하는 것을 곧이곧대로 믿어서는 안 되는,

'만인의 만인에 대한 의심'의 시대다.

아니, AI가 포함됐으니...

'만인의 만물에 대한 의심'이라고 해야 할지도.


무엇을, 어떻게 믿을 모델카지노.

묵직하고도 심오한 질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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