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모카지노들만 모여라.”
"Whites-only Moms & Tots"
사진 한 장이 사회적 이슈로 뜨거운 감자가 된 일이 최근 있었다. 길거리 광고판 사진의 글귀가 파격적이었기 때문이다. 밴쿠버 한인 밀집 지역에 나붙은 어린이집 학생 모집 광고인데, 이 글을 읽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멀쩡한 대낮에 뼘 맞은 느낌을 피하기 어려웠다.
그 문제의 광고 문구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백인 엄마와 아기만 오세요", "우리 자녀가 그들과 같이 생긴 아이들과 놀기를 바라신 적 있으시죠? 학교나 데이케어에서 이들이 거꾸로 소수티모카지노이 되어 지내는 것이 싫증 나지 않으세요? 떠밀려 지켜야 할 다양화 정책을 벗어나 자랑스러운 유럽 아이들의 부모 연대에 참여해 보세요. 좋은 환경을 만들어아이들은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드리겠습니다. 동일 그룹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특별한 선물로 당신의 자녀가안정감과 인종적 티모카지노화를 가지게 하는데 투자해 보세요.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아이들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구는 캐나다에서는 대단히놀라운 일이다. 보기 힘든 내용인 동시에공개적으로 인종티모카지노을 내세우는 것이 스스로 멸망하겠다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상식이 이 사회에는 존재하기 때문이다.어떤 사업이든 영리적 목적은 우선순위이다. 그런데 얼핏 보면 그런 것 제쳐두고 내재된 욕구를 분출한 선전에 불과하다는 느낌을 우선 받는다.
캐나다는 오래전부터 문화적 다양성이니 소수민족 우대화 등, 인종티모카지노에 대항해 적극적인 정책을 펴왔고, 그에 더 동조하는 당이 선거에서 우월했다. 인종티모카지노 금지는 어는 당에서 집권하던 우선 정책과 공약으로 슬로건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그런지 인종티모카지노의 문제가 생기면 가끔은 호들갑스럽다시피 기사화되었고, 이에 따른 정부, 경찰, 시민단체 등의 개입이 있어왔다. 그런데, 그 분위기를 광고의 주체인 어린이집 주인이 몰랐을 리 있을까? 알고 있었다면, 반드시 사회적, 법적 책임을 감수해야 할 행동을 감행했을까?반드시 숨겨진 더 큰 목적이 있어야 이 광고의 출현이해석이 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개인적으로 20년 넘게 캐나다에 살아오면서 인종티모카지노 때문에 고민한 적이 거의 없다. 우려하는 말은 많이 듣고, 가끔 본다. 백인들의 나라에 있으면서'인종티모카지노'이라는 화두의 영향 없이어떻게 살아갈 수 있겠는가?
그런데, 캐나다는 인종티모카지노이 공공연히 벌어지는 미국과 달랐고, 호주의백호주의와는 비교가 안된다. 어떤 당이 집권하던 정부의 정책 최우선 과제는티모카지노의 평등과 다문화 보호에 있고, 이에 따른 시민 의식 또한 그만큼 높기 때문이다.그래서 이런 광고가 버젓이 활개 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각 언론사에 대서특필 되었고, 경찰의 조사가 즉시 이어진 것은 당연하다.
이 땅이티모카지노의 땅이라는 전제는, 티모카지노의 나라인영국과 프랑스가원주민을 몰아내고 땅을 차지한 데서 시작된다. 건설하고 가꾸고 지켜나가는 핵심이 티모카지노인 까닭이다. 그러나, 티모카지노이 차지한 땅에는 티모카지노 만이 살아야 한다는 그들만의 잔치는 오래가지 못했다.
1960년 이전의 이민정책은 유럽인 위주였다. 중국인 이민 금지법도 존재해, 아시아, 아프리카인 들은 받지 않았다. 그러나,노령화와 저출산으로 이민 제도의 변화를 추구해야 했었고, 1900년 대 이민 정책이 실시되고 120년이 지난 2025년 현재, 중국인, 인도인 등 유색티모카지노이 주를 이루게 된캐나다 이민자 비율이 전체 인구의 1/4을 넘어섰다.
살아가는 방법과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간혹 저들의 습관이 우월해 보이는 때가 있을 수 있다. 점점 설 땅을 잃어가는 티모카지노적 자부심에 어쩌면 노심초사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자녀 교육에 올인하는 아시아 민족의 아이들과 달리 백인들은 인성 교육에 치중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공부공부 하지 않는다. 따라서 학업 성적에서 우수한 아시아계 자녀들에게 밀리고, 진로에 있어서 뒤쳐지는 경우도 많다. 동등함을 필치로 내세워 백인들 스스로 열등하게 만드는 환경이 싫은 것이다.
그럼에도 이 나라를 이끌어 가고 있는상류층은티모카지노인 것은 부인할 수가 없다. 그리고, 암암리에 자신들 만의 세계를 고집하는 곳도 존재한다. 정부나 공공 기관의 특별한 자리, 즉, 소방관, 경찰 심지어 다반사로 일어나는 공사의 안전 피켓을 담당하는 고임금 시간제도 티모카지노이 아닌 경우는 상당히 드물다.
우월성의 한 예 - 개인적인 관찰을 배경으로
개인적으로 만난 다수의 티모카지노 들은 논리적이며 합리적이다.개인적으로 그들의 의식 수준에 놀란 것은 자원 재활용, 즉 리사이클링에 대한 진정성 때문이다. 리사이클링의 중요성은해가 거듭할수록 그 제도적 강제성이 강화된다. 그리고,이 제도를 특별히잘 지켜 나가는 것 역시 티모카지노이 앞장서고 있다.
한 예를 들어 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 리사이클 제품의 종류를 크게 나누면 아래와 같다.
플라스틱 (Plastic)
종이류 (Paper)
음식 찌꺼기 (Compost)
알루미늄 (Aluminum)
병류 (Bottle)
쓰레기 (Garbage)
기타 - 스티로폼 (Styrofoam), 비닐 (Plstic bag) 등으로 구분되는데,
내가 거주하는 BC 주 밴쿠버의 모든 고층 및 저층 콘도 (한국의 아파트를 가리킴) 및 개인 집들을 막론하고 분류 배출을 해야 한다. 그런데, 막상 현업에서 관찰한 결과, 인종별 분명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캐나다의 대도시가 포함되어 있는 온타리오, 퀘벡, 앨버타 및 비씨 주에서는 Refundable Recycling 제도를 음료수 및 주류의 병과 플라스틱, 종이팩 등에 강력하게 시행한다. 제품을 살 때 각 병과 팩에 10센트 (한화 120원) 이렇게 수거된 제품은 100% 다시 재활용 제품으로 활용된다.
각 콘도 및 가정집에서는 이런 류를 미리 준비되어 있는 수거함에 따로 분리해 배출해야 하는데, 선진국의 시민이라고 다 잘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이 티모카지노에 따라 큰 차이를 보여, 중국을 포함한 백인 외의 티모카지노들은 한 봉지에 담아 쓰레기로 버리는 확률이 많은 반면, 백인들은 너무도 철저히 각각의 종류별로 분리한다. 종이는 종이 수거함(Container)에, 플라스틱은 플라스틱 수거함에, 음식물을 음식물 수거함에, Refundable 종류는 Refundable 수거함에 배출한다. 그것도 일일이 시간을 들여 공들여 정확히 버릴 뿐 아니라, 어린 자녀들을 데려와 직접 시키면서 교육을 시키곤 한다.
얼마나 다른 풍경인가. 나의 티모카지노에 대한 의식의 변화는 수년에 거친 리사이클 관행을 보고 시작되었다.
광고의 배경
그러면, 다시 문제의 광고로 돌아와 보면,이 막 나가는 광고 찌라시는 정말 정신 나간 사업주가 데모하는 것에 불과할까? 경찰의 개입으로 광고판은 사라졌고, 해당 단체나 개인은 조사를 받게 되었으며, 웹사이트는 폐쇄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왜 굳이 눈에 보이는 이런 손해를 감수하며 파격적 광고를 냈을까? 이에 관해몇 가지 이유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첫째로, 광의의티모카지노 우월주의를 부르짖음이다. 다민족 문화 속에서 티모카지노은 절대적으로 다르다는 모토로 단합을 촉구하지 않았을까 한다.
각 티모카지노이 모여 사는 도시 중 어떤 곳은 아시아 인의 비율이 더 높은 곳이 있다. 가는 곳마다 중국인이 붐비고, 아파트에 모여 사는 옆집 앞집이 모두 인도인이다. 이런 곳 출신 사람의 의식에는 확실한 차이가 있어서 인사성도 모자라고대인 관계에 친근하지 않은 데다,정부 방침 등에무관심하다는 보편적 인식이 존재한다. 백인들은 잘 지키는 교통 제도를 망가트리는 것도 이민 온 유색티모카지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도 그들 중에는 많다. 바로 수준이 다른 그런 그룹과 어울리고 싶지 않은 본색이 드러났을 것이다.
둘째, 단지 자신의 어린이집 광고를 톡 튀게 하는데 목적이 있을 것이다. 누구나에게 각인되는광고는 사업하는 사람들의 로망이다. 그러나수많은 광고는 기존의 방식을 재활용하면서 보는 이를 식상하게 하는 면이 많다. 눈과 의식을 한 번에 집중시킬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다. 그리고 모든 사람에게 각인되어 있던 절대적 명의 원칙을 건드리는 방법을 선택했다.인종티모카지노에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회에 인종티모카지노적 광고는 너무도 위험하지만 또한 너무도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목적은 다른 곳에 있다. 일단은 잘못되었다는 화살로 언론의 조명을 한 번에 받고, 조사를 받아 벌금을 물겠지만 사업은 여전히 운행될 것이다. 이 광고에 부모들은 양분된 반응을 보일 것이다.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등 계통의 부모들은 절대 이곳을 선택하지 않을 반면, 백인 부모들이 선택할 확률은 크게 높아진다. 결국, 이곳에 모이는 아이들은 백인 아이들이 될 것이고, 업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게 되는 것이다. 백인들의 우월성에 대한 지지는백인들로부터 받게 될 것이다. 지능적인 묘책이다.
결론
이 사건은 해프닝으로 끝날 확률이 크다. 사람들은 다시 인종티모카지노의 기준이 높아져야겠다고 부르짖게 될 것이지만, 백인의 입장에서는 인종 우월에 대한 중간 점검을 거쳤을 뿐이다. 누구는 우월하고 누구는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다가지고 있다. 그러나 저마다의 잘못된 기준을 그냥 내버려 두면 오합지졸들의 패싸움으로 난장판이 될 것은 뻔한다.
캐나다와 정부는 이런 인종과 문화 갈등을 정말 잘 제도화하며 중립화해 가고 있다.어느 당이 집권하던 신뢰도가 높고 정책도 대동소이로 긍정적이다. 캐나다 상류층은 이 나라에 백인 만의우월을 인정해 주고 나간다면 수년 내 망할 수밖에 없음을 알고 있다. 백인의 인구 비율은 매년 줄어들고 있고, 1, 2차 대전 및 그 이후 베이비붐어의 은퇴로 인구벽이 가파르다. 그들의 우월이 정책으로 나타나고, 다민족 티모카지노을 고취시키면, 이민자의 유입이 막히고 일할 사람이 없어지기 때문에 나라는 소멸할 수밖에 없음을 알기 때문에 매년 이민 문호가 늘어나고 있다.
인종을 티모카지노하는 문제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겠지만, 그렇게 부르짖는 사람이나 단체는 점점 더 그 설 자리를 잃어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