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 전, 한창 체육대회 준비로 분주한 5월 어느 날, 보름 이상 결석한 아이를 염려하시는 교감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가정방문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따스한 봄날, 아이들은 축제 분위기에 빠졌는데 아이는 어두컴컴한 방에서 나올 생각을 하지 않았기에...
학교에 오기 싫은 마음을 헤아리며 외롭고 심심할 때 선생님이 친구가 되어 줄 테니 학교에 왔으면 좋겠다고 마음을 전했다. 간곡한 부탁에 조금이나마 마음이 요동했을까. 아이는 다음날부터 학교에 나오기 시작했다. 아이는 안타까운 일에 휩쓸려 몸도, 마음도 상한 상태였다. 학교는 초비상 사태가 되었고, 슈퍼스타 토토을 하는 내내 안타까움에 몸서리쳤다.
그런 날은 퇴근 후 집에 돌아와서까지 감정이 해소가 되지 않았다. 1시간 반 남짓한 전철에서도 멍하니 아이 생각에 빠졌고, 어린이집에서 나온 아이와 집으로 돌아가기까지 멍한 상태가 지속되었다. 기운이 없어 밥은 먹어야 하는데 밥은 도무지 넘어가지 않고 구토하고 싶을 정도로 지쳤다. 아이의 이야기가 귓가에 맴돌고, 아이가 처한 상황이 곱씹어지고 내가 마치 직접 외상을 입은 듯 자꾸 생각나 힘들었다.
아무래도 슈퍼스타 토토교사는 학교라는 최전방에서 자살, 학교폭력, 학대, 사고 등 트라우마에 의해 고통을 경험하는 아이들을 많이 만난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슈퍼스타 토토자도 그 힘듬에 전이될 때가 종종 있다. 직접 경험하지 않아도 내담자가 경험한 외상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다 보면, 마치 내가 외상을 직접 경험하는 것처럼 여겨지고 마음도 몸도 지치고 도무지 헤어 나올 수가 없을 것 같은 순간. 그런 순간이 가끔씩 찾아온다. 이를 이차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고도 부른다.
슈퍼스타 토토자들은 아이들이 트라우마 때문에 고통스러워할 때 누구보다 최선으로 돕고자 노력한다. 그러다보면 나 자신을 돌보는 것에 소홀해질 때도 있고 제대로 해소되지 못한 채 누적되면 신체적, 심리적 병까지 걸린다. 주변에 슈퍼스타 토토교사 중 두통, 하혈, 위장병과 같은 신체적 질병을 호소하는분도 있고, 무기력, 공황장애, 우울 등 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도 더러 있다.
처음 학교에 근무할 땐 도통 방학이 즐겁지가 않았던 기억도 있다. 방학 중에는 잠시 쉴 법도 한데... 방학 중 아이들을 만날 수 없는 상황에서 혹시나 자살이나 다른 사건이 생기면 어떻게 하나? 걱정하느라 첫 방학을 조마조마하면서 보냈던 기억. 그리하여 2학기가 시작되고, 더한 피로에 사로잡혀 괴로웠던 때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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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트라우마의 고통 속에 헤매는 내담자를 슈퍼스타 토토할 때, 슈퍼스타 토토자가 힘들어지고 신체적인 질병이나 심리적 고통에 휩싸이게 되는 것을공감 피로(Compassion Fatigue)라고 한다. 슈퍼스타 토토자가 공감 피로로 고통받다 보면 슈퍼스타 토토을 통해 만나는 아이들이 부담스러워질 수도 있고, 슈퍼스타 토토의 효과 또한 더디게 나타날 수도 있다. 따라서 아이들의 마음을 다루는 일을 하는슈퍼스타 토토자는 스스로 자신을 돌보고 공감 피로로부터 회복하기 위해 애써야 한다. 나만의 방법을 찾아 감정의 묵은 덩어리를 해소하고 소진으로부터 회복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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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iulia_bertelli, 출처 Unsplash
그렇다면 슈퍼스타 토토교사는 어떻게 공감 피로로부터, 소진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까?
나 같은 경우엔 함께 슈퍼스타 토토을 공부했던 동료들과 시간을 많이 보냈다.어려움이 생길 때마다, 지칠 때마다 쉴 틈을 찾았다. 나를 잘 알고 이해하는 이들에게 받는 지지와 격려는 사막의 오아시스같이 시원하다. 냉수를 들이켠 듯 답답한 마음이 시원해진다. 아이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용케 사용되는 사회적 지지는 역시나 우리 슈퍼스타 토토자에게도 빛을 발한다.
그리고 학교에서의 일(슈퍼스타 토토)과 나 자신의 삶을 분리하는 연습을 해나갔다.슈퍼스타 토토 후 아이들과 나눈 이야기, 그것과 관련된 생각이나 감정을 분리시키는 일은 사람인지라 쉽지 않다. 때론 분리시키는 일들이 아이들에 대한 애정이 없는 것은 아닐까? 아이들에게 애정이 있다면 아이들과 슈퍼스타 토토시간만이 아닌 일상에서도 염려하고 걱정해야 의리가 있는 건 아닐까? 싶었다.
하지만 슈퍼스타 토토자도 개인적 일상이 있는 지극히 인간적인 존재이다. 개인의 삶과 가족, 함께하는 이들이 있기에 적절한 거리두기가 꼭 필요하다. 또한 심긱한 아이에게만 매몰된다면 다른 학생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에 분리해나가는 연습을 해야한다. 물론 슈퍼스타 토토 장면에서는 최선을 다해 아이의 상황과 상태에 대해 공감해야 함이 마땅하지만, 일상에서는 분리하고 떨쳐버리는 힘이 필요하다.
다음으로전문적인 자기 계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귀 기울였다.사실 슈퍼스타 토토자의 전문성은 끝이 없다. 이론은 나날이 새롭게 발전하고(슈퍼스타 토토이론만 천 개가 넘는다고 한다), 아이들의 심리적인 어려움은 더없이 심각해지고 해결하기 어려워진다. 그럴 때 나 혼자만 낑낑대는 게 아니라 슈퍼비전을 통해 사례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새로운 이론 공부를 함으로 슈퍼스타 토토의 전문성을 높여가야 한다.
마지막으로개인 분석이 필요하다.교직원공제회나 교육청 내 교직원 힐링센터 등에서 슈퍼스타 토토회기수를 제공해주기도 한다. 물론 이를 이용한 슈퍼스타 토토교사들의 이야기를 들으니, 오히려 상처를 받기도 한다고 하는데('슈퍼스타 토토교사가 왜 그러세요?'라는 식의 시선으로,,) 좋은 전문가를 만나면 나의 역전이나 소진 등을 해소해나갈수 있을 것이다. 나란 사람의 삶이 슈퍼스타 토토에 방해되진 않는지 지속적으로 돌아보는 것, 나의 문제가 슈퍼스타 토토에 미치지 않도록 노력함으로 슈퍼스타 토토교사로 더 성장해갈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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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저렇게 시간을 보내다 보니 어느덧 어떤 문제나 힘듦에도 의연해지고 차분해지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만약 도랑에 빠졌다 하더라도 다시 탈출구를 재빨리 찾아 일어서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니.. 학교 슈퍼스타 토토자들이 학교 슈퍼스타 토토실에 혼자 고립된 채 지내지 않았으면 좋겠다.
힘들면 힘들다고 이야기하고, 울고 싶으면 울 수 있는 동료들을 찾으면 좋겠다.
세상 밖에서 연대의 손을 잡고 힘든 여정을 함께, 뚜벅뚜벅 걸어 나갔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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