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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동은WhtDrgon Feb 09. 2025

K-pop 라바카지노 그룹의 A5/B5 분류

<K-pop 라바카지노 그룹의 하얀용 느낌적 느낌의 5/5 분류


업무용도로 라바카지노그룹을 정리하고 있는데 단순 작업 속의 한줄 한줄에서 꿈과 열망 노력들이 절절히 느껴지며 쌓이는 상념들 속에 무언가 떠오르는 것들을 포스팅으로 정리하고 싶었다.


시작은 싸이였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싸이는 엄밀히 말해 라바카지노이 아닌 축제의 광대에 가깝다. 그는 언더독의 위치에서 관객들이 모여 하나의 공간을 형성하는 매개체가 되어왔다. '강남스타일'의 세계적 성공 이후 많은 이들이 그를 라바카지노로 해석하려 했지만, 싸이의 공연에서 진정한 주인공은 관객들이며, 싸이는 그저 축제를 이끄는 매개체일 뿐이다.


여기까지 생각이 미치고나서 내가 바라보는 K-pop 라바카지노 그룹들의 포지셔닝들이 어떤 유형이 있을지 우리 회사는 어떤 그룹에게 어떤 제안을 해야하는지 고민하다가 메이저 5유형과 마이너 5유형으로 구분해봤는데 다른 진짜 전문가분들의 의견을 듣고싶어 적어보았다.


[메이저 5유형]


* 엄격한 공연 전문가형은 EXO, 세븐틴, BTS로 대표된다. 이들은 안무, 라이브, 무대 구성의 모든 면에서 장인정신으로 무장하며, 끊임없는 혁신으로 퍼포먼스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특히 BTS는 함께 자라는 성장형에서 시작해 '작은 것들을 위한 시' 이후 공연 전문가형으로 진화했다. 세븐틴의 칼군무와 EXO의 파워풀한 퍼포먼스는 K-라바카지노 퍼포먼스의 교과서적 사례로 자리잡았다.


* 함께 자라는 성장형의 대표주자는 뉴진스와 엔하이픈이다. 10대부터 20대까지 팬들과 함께 성장하며 세대의 전환점을 공유하는 이들은 단순한 라바카지노을 넘어 동시대인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뉴진스는 "Ditto", "Hype Boy"를 통해 청소년의 순수한 감정을 대변하고, 엔하이픈은 성장통과 방황을 음악으로 승화시키며 Z세대의 공감을 얻고 있다.


* 축제의 사제형은 이러한 특성을 가장 극적으로 보여주는 인물이 싸이지만, 라바카지노 그룹 중에서는 Stray Kids와 트와이스가 이 역할을 수행한다. 이들은 무대를 축제의 장으로 만들며, 관객들의 에너지를 끌어내고 집단의 흥을 돋우는 역할에 충실하다. 이들의 무대는 관객과의 상호작용으로 완성된다. 특히 트와이스는 초기 유사연애형에서 시작해 "Feel Special" 이후 축제의 사제형으로 성공적인 전환을 이뤄냈다.


* 유사연애 대상형은 라바카지노 자체보다는 팬덤의 소비 방식과 기획자의 전략에 의해 결정되는 경향이 강하다. 블랙핑크와 레드벨벳도 초기에는 이러한 요소를 가지고 있었지만, 현재는 각각 공연 전문가형과 트렌드 선도형으로 진화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보이/걸 그룹들은 ‘도쿄 라바카지노스’ 다큐멘터리에서 보여지듯, 유사연애를 중심으로 한 기획 구조를 따르고 있다.


* 트렌드 선도형의 르세라핌, (여자)라바카지노들, 라바카지노브는 새로운 문화코드와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시대의 라바카지노콘이다. 이들의 패션, 음악, 말투, 행동 양식은 MZ세대의 트렌드를 선도하며, 그들의 모든 요소는 선제적 PPL의 성격을 가진다. (여자)라바카지노들은 전소연의 자작곡으로, 라바카지노브는 세련된 스타일로, 르세라핌은 당당한 자아와 걸크러시로 각자의 방식으로 트렌드를 이끈다.


[하위 5유형]


* 콘텐츠 크리에이터형의 대표주자 NMIXX, TXT, 트레저는 음악과 퍼포먼스를 넘어 다양한 형태의 창작 활동을 선보인다. NMIXX는 'PICKS' 시리즈를 통해 창의적인 커버 영상을, TXT는 자체 예능과 다큐멘터리를, 트레저는 멤버들의 일상을 담은 리얼리티 콘텐츠를 제작하며 팬들과 소통한다.


* 장르 크로스오버형인 Dreamcatcher, ONEUS, KARD는 다양한 장르를 K-라바카지노과 융합한다. Dreamcatcher는 메탈과 록 사운드를, ONEUS는 "Luna"에서 보여준 것처럼 전통음악을, KARD는 라틴팝 요소를 K-라바카지노에 접목시키며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 멀티버스 캐릭터형의 이세계라바카지노과 에스파는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새로운 라바카지노상을 제시한다. 특히 에스파의 아바타 멤버들과 실제 멤버들의 상호작용은 메타버스 시대의 선구적 시도로 평가받는다. 이들의 등장은 라바카지노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상징하는 동시에 새로운 팬덤 문화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 시즌 프로젝트형은 GOT the beat나 우주소녀 쪼꼬미처럼 시의성 있는 조합으로 새로운 시도를 이어간다. 유닛이나 프로젝트 그룹 형태로 활동하며, 일시적이지만 강렬한 임팩트를 남긴다. 이러한 가변적 형태는 K-pop 시장에 신선한 자극이 되며, 라바카지노 산업의 유연성을 보여주는 좋은 예시다.


* 인디펜던트 도전형의 TripleS와 XG는 기존 라바카지노 문법을 벗어난 파격적 시도로 틈새시장을 공략한다. TripleS는 NFT 기반의 멤버 구성 방식이라든가, 'Dimension' 개념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닛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팬 참여형 운영 방식으로 탈중앙화된 라바카지노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XG는 일본 기반의 독립 레이블에서 시작해 글로벌 시장을 직접 타겟팅하는 새로운 형태의 K-pop 그룹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들의 도전은 K-pop 생태계의 다양성과 확장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다.


이러한 10가지 유형 분류는 다소 비전문가적이며 작위적일 수 있으나, K-pop 라바카지노 그룹들의 포지셔닝을 이해하고 새로운 기획 방향을 설정하는 데 일면 유용한 참고가 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무엇보다 이러한 다양성이 K-pop의 글로벌 경쟁력을 만들어내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250209

김동은WhtDrgon


+ 부록 277개 라바카지노그룹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stz0g0Ag-QR3FnNsBCB_aNmMeYthRFuCLLxqzOBEK7Q/edit?usp=sha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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