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슬롯 머신 사이트을 운 좋게 출시했지만 결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첫 달 수익은 15만 원, 2개월 차는 7만 원, 3개월 차에는 2만 원으로 급감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슬롯 머신 사이트의 콘셉트나 퀄리티가 기대에 못 미친 것도 있고 슬롯 머신 사이트 전체 시장의 규모가 작아서도 있다.
가장 크게 와닿은 건 비즈니스 모델의 구조적 한계였다. 이모티콘을 출시하며 자연스럽게 2년 전 창업 부트캠프를 경험하며 가졌던 생각들을 다시 꺼내보게 되었다. 그때 많은 강의를 듣고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며 ‘수익 구조’를 고민했던 기억이 있다.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방식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구조다. 쉽게 말해 고객이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반복적으로 돈을 지불하게 만들 것인가를 설계하는 것이다. 이모티콘처럼 디지털 콘텐츠 기반의 제품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대부분의 사업에도 각각의 수익 모델이 존재한다. 대표적인 모델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대표 사례: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슬롯 머신 사이트 플러스(카카오)
고객이 매달 일정 금액을 내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
가장 큰 장점은 지속적인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
단, 고객이 매달 결제할 이유를 계속 제공해야 한다
✔ 대표 사례: 아이폰(애플), 의류(자라), 카카오 슬롯 머신 사이트(기본 모델)
제품을 한 번 구매하면 거래가 종료됨
대량 판매가 가능하면 효과적이지만, 반복 수익이 없다는 단점이 있음
신규 고객을 계속 유치해야 함
✔ 대표 사례: 메가커피, 왕가탕후루 등
본사는 브랜드와 운영 노하우를 제공하고, 가맹점은 로열티를 지불
본사는 지속적인 수수료 수익을 확보할 수 있음
✔ 대표 사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광고 노출로 수익을 창출
많은 유입과 체류 시간이 중요
카카오 이모티콘은 기본적으로 제품 판매 모델에 기반한다. 고객은 이모티콘을 한 번 구매하면 무기한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 역시 이러한 구조의 한계를 인식했는지, ‘이모티콘 플러스’라는 구독 모델을 새롭게 도입했다. 월 3,900원을 내면 모든 이모티콘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비율에 따라 크리에이터에게 수익이 분배되는 구조다.
실제로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구독 모델 덕분에 소소하지만 꾸준한 수익을 경험하고 있다고 들었다. 하지만 나는 미니이모티콘을 출시했기 때문에 이 구독 모델에 포함되지 않았다. 즉, 새로운 고객을 유입하거나 새로운 이모티콘을 만들어 출시하지 않으면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구조다. 반복 구매는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단골을 만들 수 없다.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브런치의 글마다 광고(?) 링크를 달았다. 그래서인지 이제 다음과 브런치 메인에도 추천이 되지 않는 것 같다,, ㅎㅎ
동네 음식점이나 카페는 단골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한 번 만족한 고객이 다시 찾아오기에 안정적인 수익을 만든다. 하지만 슬롯 머신 사이트은 그렇지 않다. 한 번 구매하면 끝이며 단골도 없고, 재방문도 없다. 새로운 슬롯 머신 사이트을 출시하는 것만이 답인데 슬롯 머신 사이트 하나를 출시하는 데는 몇 달이 걸리고 승인도 보장되지 않는다. 이런 구조에서 꾸준한 수익을 바라는 건 비효율적이고 위험하다는 걸 직접 체감했다. 그래서 잠시 슬롯 머신 사이트 제작을 중단한 상태다. 앞으로 슬롯 머신 사이트을 만들게 된다면 다음과 같이 접근할 생각이다.
✔ 고객의 필요나 감성을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바이럴이 될 수 있는 슬롯 머신 사이트
✔ 이모티콘을 브랜드화하고, IP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한 이모티콘
✔ 슬롯 머신 사이트을 본업 수익원이 아니라, 콘텐츠나 브랜드를 알리는 마케팅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슬롯 머신 사이트
그리고 앞으로 내가 다른 사업을 하게 된다면 얻은 인사이트도 있다. 지속 가능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제품도 장기적으로 유지하기 어렵다는 것, ‘한 번 팔고 끝나는 구조’는 비효율적이라는 점이다. 그래서 앞으로 내가 어떤 형태로든 사업을 하게 된다면, 반드시 다음 두 가지를 고민할 것이다.
단골을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인가? 어떻게 단골을 만들 것인가?
재구매가 일어날 수 있는 아이템인가? 어떻게 재구매가 일어나게 만들 것인가?
지속 가능한 수익 모델이 없는 창작은 결국 지치게 만들고 그만두게 만든다. 이번 경험을 통해 좋은 아이디어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그 아이디어가 살아남을 구조와 시스템을 만드는 일이라는 것을 아주 잘 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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