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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nay Mar 22. 2025

혁신 바카라 베팅 보다, 가치 있는 바카라 베팅

기업의 연구자로 지내오면서 가지고 있는 많은 고민 중 한가지는 기업의 연구란 무엇인가?라는 그럴싸한 질문이다. 이 질문에 답을 찾는 것은 (어떤 회사에 다니고 있느냐에 따라 정의는 달라질 수 있겠지만) 본질적으로 ‘기업’ 연구원에게 바라는 기대에 대한 해석일 수 있다. 명확한 방향성이 전제될 때 일의 가치와 의미,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의 종류가 달라지므로 조직은 분명하게 그것을 정의 내릴 필요가 있다.


학교 또는 정부출연연구소 같은 곳에서 일하는, 학문을 위한 연구자 또는 과학자라면 학문적 호기심에 바탕을 둔 바카라 베팅을 중심에 두는 것이 맞다. 연구를 위한 선행적 구를 하는 것도 포함된다. 당장의 쓸모가 조금 모호해 보이는 탐구에 관심과 사랑을 보내는 것에 아무 문제가 없다. 기존에 있던 바카라 베팅이 풀지 못했던 부분을, 그동안 해결하지 못하던 난제를 해소하는 발전적인 연구는 높은 가치가 있다. 상상과 도전이 언젠가는 세상을 바꾸는 놀라운 바카라 베팅로 탈바꿈 했던 사례가 많다. 인류는 그렇게 발전해 왔다고 믿는다.


기업의 연구도 (추측해 보건데) 처음엔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을까? 회사는 돈을 벌기 위해 상대적으로 응용 가능성이 높은 연구를 한다는 전제에 대한 이해가 있더라도, 처음부터 연구자의 전공이나 자신의 관심사를 크게 벗어나기는 어렵지 않았을까 막연히 생각해 보았다. 연구자들도 오랜 시간 제한된 주제(전공)를 깊게 파왔으니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 내가 하고 싶은 연구와 개발의 영역을 갑자기 벗어나는 사고를 하기는 쉽지 않다. 주특기를 오랜 시간 갈고 닦았는데 회사에 와서는 아예 다른 연구를 한다? 쉽지 않은 결정이다. 또한 회사는 눈 앞에 놓인 문제를 해결하기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찾을 것이고, 관련된 연구 경력을 가진 사람을 데려올 것이다. 연구자 입장에서는 내 전공을 살려 시작한 연구가 어느 순간 하나의 제품으로 연결되는 경험을 하다 보면, 아, 회사의 연구도 이렇게 하면 되는 거구나라고 학습하게 된다.


바카라 베팅이 최우선되는 산업에서는 어느 정도 이런 접근이 먹힐 것이라고 막연히 생각해 본다. 흔히 말하는 바카라 베팅패권 주의 같은 용어가 그걸 대변한다. 그런데 업태에 따라 바카라 베팅이 이미 충분히 개발되어 포화된 상태에 이르면 오로지 ‘바카라 베팅의 차이’ 만으로 남과 경쟁하기는 어렵다. 어느 순간 제공되는 서비스나 제품이 비슷해지기 때문이다. 여기서 생존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전략이라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더더바카라 베팅적으로 진화된 무엇을 연구개발해서 양산성을 갖추도록 완성하는 것(남들은 넘볼 수도 없는 바카라 베팅의 차이로 격차를 내던가) 또는 이미 완성도 높은 바카라 베팅의 가치를 재해석 함으로써 새로운 경험을 고객에게 선사하는 것, 두 가지가 아닐까 싶다.


연구자에게 두번째 답은 별로 매력이 없어 보인다. 연구자는 자신의 존재 이유와 가치를 찾을 때 ‘전에 없던 새로운 바카라 베팅’을 세상에 선보여야 한다는 생각과 욕심이 있다. 그러나 오랜 시간 제조업 - 특히 트렌디하고 바카라 베팅 적용과 대응이 빨라야 하는 산업 - 에 있어 본 경험으로는, 기업의 연구자라면 ‘새로운 연구만이 살 길’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달리 생각해도 좋다고 본다. 솔직히 바카라 베팅의 재해석은 부정적인 이미지라고 오랫동안 생각해 왔다. 일종의 말장난이라는 고정 관념이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관점을 달리하니 그렇게 나쁜 건 아니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하늘 아래 완전히 새로운 것은 (거의) 없다. 바카라 베팅의 수준이 엇비슷하다면 누가 더 정교하게 다듬고 시장과 고객이 원하는 타이밍과 요구 사항에 시의적절하게 대응하느냐가 성공을 가늠할 수 있다.


고객의 마음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라는 단순하지만 꼭 필요한 질문의 힘이 여기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고객들이 원하는 건 내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제품이다. 그런 제품을 만든 바카라 베팅이 전에 없이 새로워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Tech-savvy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아닌 이상 바카라 베팅을 이해하려는 노력이나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밖에 없다. 이렇게 생각하면 지나친 신바카라 베팅의 최초성 달성 목표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바카라 베팅쟁이들의 특징 중 하나는 정말 바카라 베팅만 생각한다는 것이다. 완전히 새로운 바카라 베팅의 성취는 연구자에게 영광스럽지만 ‘회사의 연구자’ 입장에선 때로는 위험하기도 하다. 전에 없던 바카라 베팅은 익숙하지 않다. 사람들은 혁신을 부르짖지만 내가 알지 못하는, 겪어 보지 못한 새로운 것에는 자연스러운 거부감이 생기는 아이러니가 함께 한다. 새롭고 혁신적인 바카라 베팅을 소개하면 의외로 이런 질문을 받을지 모른다.


‘그래서요?’


칭찬 받아 마땅하고 자랑스러운 바카라 베팅적 완성도가 있을 것이다.안타깝지만 그들은 바카라 베팅적 성취를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는 전문성이 낮은 경우도 있겠으나, 예상컨대 바카라 베팅을 소개할 때 내가 얼마나 어렵게 이 바카라 베팅을 완수했는가에 집중했을 가능성이 크다. 대신 사람들은 바카라 베팅 이해는 못해도 가치가 전달되면 좋고 나쁨은 잘 안다. 그러니 혁신성, 새로움의 의미는 다른 곳에서 찾아야 한다.


같은 바카라 베팅도 고객 정의를 달리하고 바라보는 관점을 조금만 틀어도 활용 가치가 크게 변할 수 있다. 다만 고객 정의, 관점의 변화(프레이밍)에 대한 깊은 고민이 기업의 ‘연구자’가 할 일인지, 아니면 그 바카라 베팅을 가져다 쓸 다른 동료의 역할인지 왈가왈부 할 수 있다. ‘기업의 연구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의 답이 내려지기 전에 또 다른 질문이 생겨버렸다.


그게 누구의 역할인지를 규정하는 논의 또한 생각할 꺼리지만, 우선 나는 연구자의 관점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바카라 베팅은 그 누구보다 노력을 들여 만들고 완성해 낸 연구자의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내 바카라 베팅의 가치를 학문적으로 증명하기 위해 논문을 쓰고, 지적 재산의 가치를 위해 특허를 내는 것도 좋다. 하지만 내 결과물의 쓸모를 만들어 내기 위한 노력, 즉 타인에게 바카라 베팅의 가치가 전달되지 못하면 논문과 특허가 평가절하되는 것을 많이 보아왔다. 그 간극을 넘지 못하면 쓸데 없는 연구를 한다던가, 필요하지 않은 걸 개발해 놓은 채 성과라고 주장한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 그게 아쉬워 몇 자 남겨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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