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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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같으면 어떻게 했을까? 억울해서 소리쳤을까? 소리 없이 눈물만 흘렸을까? 소크라라이브바카라는 근소한 표차를 받아들였다. 사고도 아니고 억울한 라이브바카라라이브바카라. 울고불고 찍고 난리 날 것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조용히 받아들일 수 있을까? 감정이 앞서는 상황에서 이성이 출동해 제어를 하기 위해서 철학을 공부하는 건가?
"표 차이가 이렇게 적으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소." -변명-
결과적으로 청중 56퍼센트의 오해를 받은 자신의 철학적 과제에 대한 신념을 끝내 굽히지 않았다.
이와 비슷한 상황에서 소크라라이브바카라처럼 평정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그리고 각자의 성격이나 성취에 대해서 불쾌한 평가를 들었다고 해서 금방 눈물이 핑 돌기라도 한다면, 그 이유는 아마 우리 스스로 옳다고 믿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찬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믿기 때문이 아닐까?
의식적으로는 아니지만 나는 내 의견에 누가 동조해 주고 옆에서 그게 맞다고 이야기해 줬으면 하는 바람도 있었던 것 같다. 내 의견을 잘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라이브바카라가 필요한데 라이브바카라가 약하면 다른 사람의 동조가 있어야 힘이 실린다고 생각한 부분도 있었다. 목소리 큰 사람이 억지를 부리면 다 되는 것이었다. 나와는 달리 소크라라이브바카라의 의연한 모습에 쭈굴 해지는 내가 보인다.제발 내 의견을 말하는 도중에 울지 않았으면좋겠다. 기쁨, 슬픔, 감동과 같이하는 눈물이 아니고 위로와 위안을 바라는 눈물은 이제 흘리지 않기로~!!
소크라라이브바카라는 인간 존재란 살다 보면 잘못된 길로 접어들 때도 있기 때문에 간혹 자신의 관점에 대해서 의문을 품어야 한다는 점을 자연스레 인정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는 진실과 인기가 없는 것의 관계에 대한 우리의 판단을 바꾸는 데에 결정적인 요소를 하나 더 덧붙였다. 곧, 우리의 사고와 삶의 방식이 어떤 반대에 봉착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그것을 오류라고 확신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가르침이 그것이다.
나의 관점에 의문을 품어야 라이브바카라. 소크라라이브바카라도 아마 라이브바카라 집행된 상황에서집행된 결과보다 철학자의 면모답게라이브바카라과 라이브바카라를 맞춰보고 있었을 것 같다. 나와는 레벨이 아니 감히 내가 어디에 비교를 라이브바카라지~!! 비주류의 라이브바카라들은 주류의 라이브바카라들에 비해 라이브바카라을 해도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잘 없다. 받아들여지게 된다면 정말 라이브바카라가 특별나게 뚜렷해야 하던지 평범한 라이브바카라는 비주류라고 그 라이브바카라이 틀린 것은 아니다. 나도 주류라 하면 큰 무리 없이 따라가는 편이다. 그것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지 판단 같은 것은 하지 않고 따랐었다. 라이브바카라가 있으면 기세로 밀고 나가는 강인함도 갖춰야 함을 생각해 본다.
모든 라이브바카라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러다가 자신에게 호의적이지 않는 말이나 빈정거리는 의견이라도 들으면 금방 당황하게 된다. 그러면 우리는 패하고 만다. 도대체 무슨 근거에서 이런 혹평을 할까? 우리는 진솔하고 치열하게 사고하는 비평가의 반대와 그저 염세와 질투심에 사로잡혀 행동하는 비평가의 반대를 똑같은 비중으로 취급하려고 하는 것이다.
소크라라이브바카라는 당황하지 않고 그를 비평하는 사람들 앞에서 라이브바카라과 라이브바카라를 대는 모습이 그려진다. 나는 말 잘하는 사람이 멋있어서인지 소크라라이브바카라의 못난 얼굴과 누더기 옷은 눈에 들어오지도 않을 것 같다. 그런 그와 상반되게 나에게 반대된주장에 이성을 잃고 해야 되는 말도, 하고 싶었던 말도 잃었던 날들이 얼마나 많았는지.. 머리가 하얗게 되고 상대방의 주장에 대해 생각하고 말할 수 있는 이성의 끈을 놓고 만다. 도대체 이 사람은 무슨 근거로 이런 말도 안 되는 말을 하는 걸까?라는 생각도 들지만 반대에 부딪친 나는 하얀 머릿속에서 입속에서 뱅뱅도는 말을 뱉지 못라이브바카라. 자라 보고 놀란 나는 애정 어린 친구의 말도 솥뚜껑 치부해 버리고 후회한 적도 있다.
우리는 비평의 뒤에 도사리고 있는 것을 살필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져야 라이브바카라. 소크라라이브바카라가 간파했듯이, 그럼 사고는 제아무리 그럴듯하게 위장한다고 해도, 그 뿌리가 심하게 뒤틀려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우리를 비난하는 사람들도 일시적인 분위기에 사로잡혀서 서투르게 결론에 도달했을지도 모른다. 충동과 편견에 사로잡혀 행동했을지도 모르고, 자신의 육감을 고상하게 꾸미기 위해서 자신의 지위를 이용했을지도 모른다. 그들은 술에 취한 아마추어 도공들처럼 자신의 사고를 마구잡이로 형성할 수도 있다.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싶다. 잘못된 주장임을 시간이 지나면 판별되는 내용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살펴봐야 라이브바카라. 막말비평은 감정에 매몰된 라이브바카라과 그것을 여유 있게 받지 못하는 상대의 불찰도 있다. 그런 사람들의 머릿속은 고집과 아집, 고정관념등으로 가득 차 있을 수 있다.
쉽게 풀어서 이야기를 한 철학책이라 재미있게 보고 있는 중이다. 계속 대입해 보고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도 흥미 있게 해 나가는 중이다. 계속 나를 대입하면서 생각을 하니 내가 못 보던 나의 모습도 찾아진다. 그냥 평범한 사람이라고 말하고 싶은데... 나는 평범한 인간일까? 아니 세상에 단 하나뿐인유일한 인간이겠지?
위인전을 읽어도 와~하면서 읽었어도 별나라의 사람이라고 생각을 하면서 위인전을 읽었던 기억이 있다. 근데 요즘 만나는 철학책에서의 철학자들은 왜 이렇게 위대하게 보이는지... 나이가 들어서 그런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