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사기에 나오는 바카라 게임에 관련된 바카라 게임이 있습니다.검이불루 화이불치(儉而不陋 華而不侈). 바카라 게임를 대표하는 이 바카라 게임은 제게는 너무 추상적인 바카라 게임이었습니다. 검소하되 누추하지 않고, 화려하되 사치스럽지 않다니. 얼핏 들으면 서로 상충되는 가치처럼 보였기 때문이죠.검소하면 소박하고 투박해지기 쉬운데, 동시에 바카라 게임다니. 그런 균형이 과연 가능할까 싶었습니다.
바카라 게임 여행 2일 차를 맞아 박물관에 들렀습니다.
박물관에서 실제 유물들과 마주하면서 이 바카라 게임이 품고 있는 깊은 뜻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바카라 게임의 장신구는 고구려나 신라에 비해 다소 절제된 느낌이었습니다. 눈부신 금은 장식보다는 섬세하고 세련된 곡선과 간결한 문양이 눈에 띄었기 때문이죠. 화려함을 부각하기보다는 정제된 미감으로 다가오는 절제된아름다움이었습니다. 겉보기에 튀지는 않으면서, 가까이 들여다보면 그 안에 담긴 정성과 세련됨이 느껴졌습니다.
삼존불의 미소를 보며 넉넉하면서도 순수한 그 표정은 아이의 웃음처럼 맑아 보였습니다.무언가를 소유하거나 뽐내기보다는 함께 나누고 공존하는 문화가 바카라 게임의 정신이 아니었을까요? 검소함과 화려함, 실용성과 예술성, 권위와 인간미를 절묘하게 융합한 바카라 게임. 그들의 미학에 여유가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아마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바카라 게임의 문화가 지닌 정수는 부여 능산리 고분군에서 출토된 금동대향로일 것입니다.가장 유명해서 그랬는지 수많은 관람객이 몰려있었습니다. 저도 오랫동안발걸음을 멈추고 향로 앞에 서 있었습니다. 이 향로는 단순히 향을 피우는 도구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상단의 불꽃과 연꽃, 봉황의 조형, 산 위의 선인(仙人)들이 어우러진 구조는 마치 신선세계의 축소판 같았지요. 위엄 있고 우아한 모습임에도 과장되지 않았습니다. 너무도 정교하지만 ‘과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습니다. 금동대향로를 보고 나니 ‘화이불치’라는 말이 조금은 이해가 되었습니다.
그릇 받침에 조각된 개구리문양을 보니, 평범함 속에서도 귀엽고 소박한 생물을 조화롭게 배치한 인간적인 따뜻함과 여유를 잃지 않으려 했던 문화를 가지고 있었던 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조용함 속에 숨겨진 바카라 게임의 미학은 소리 없이 깊은 울림을 남겼습니다.화려함보다 품격을, 사치보다 정제를 택한 그들의 선택을 보니 과한 것이 반드시 아름다움의정답은 아니란 생각이 듭니다. 오히려 덜어낼수록 더 품격이 높아지는 것이라고 조용히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