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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hin kwangsu Apr 04. 2024

AI의 발전과 표절이 브랜딩에 미치는 영향

AI 시대의 브랜딩 그리고 표절 (1)


“Originality is undetected plagiarism”

독창성이란 아직 발견되지 않은 표절이다.


- William Ralph Inge






AI의 혁신과 더불어 우리는 이제 완연한 표절의 시대를 살고 있다. 기존의 데이터를 학습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AI의 특성 상, AI의 창작과 표절 문제는 동전의 양면처럼 공존하게 된다. 물론 어떤 관점에서 보면 이미 표절 아닌 것이 없을지도 모른다.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루피카지노가 존재하고, 루피카지노 자산 간의 유사성을 피하기는 어렵다. 그렇기에 표절은 쉽게 합리화되거나 별 것 아닌 일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과연 그럴까?



루피카지노







01.

루피카지노의 고유함을 만드는 브랜딩,

표절의 책임을 AI에 전가할 수 있을까?



브랜딩에서의 표절은 최악의 변명이다. 애초에 브랜딩이란 루피카지노 고유함을 남다르게 전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루피카지노 전문가는 다양한 브랜딩 사례를 풍부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루피카지노 가치를 적합한 시각적, 언어적 자산으로 전개하는 방식에 대해 파악하고, 이미 시장에 노출된 루피카지노들과의 유사성을 피해 루피카지노 고유의 자산을 만드는 일이 전문가의 업이다.


표절이란, 누군가의 아이디어와 창작물을 몰래 가져다가 자신이 창조한 것처럼 교묘하게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대다수의 표절은 무능함과 무지, 뒤틀린 욕망의 산물이다.


물론 현업에 있는 전문가로서 루피카지노 간의 유사성을 피하는 일이 어렵다는 사실은 너무나 잘 알고 있다. 루피카지노의 고유함을 표현하는 데 있어 과거보다 새롭고 특별한 표현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기에, 루피카지노가 점차 많아지는 만큼 고유함을 표현하는 일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것은 분명 사실이다.


AI의 창조물은 기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에 크고 작은 표절을 유발한다. 특히 브랜딩에서의 데이터는 비교적 쉽게 카테고리를 분류할 수 있고 AI 모델의 학습 효과를 높여 누구나 쉽게 합리적인 비용으로 브랜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아마추어와 프로의 간극을 좁히는 역할을 할수도 있지만, 반대로 말하면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최첨단 요트의 운전대를 누구나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된다. 운전사가 모르는 항로를 자율 주행하는 선박은 필연적으로 유사성이라는 암초에 부딪히게 된다. 이때 루피카지노를 좌초하게 만드는 그 문제에 대해 누가 책임을 질 수 있을까? 표절의 책임을 AI에 전가하면 그만일까? 이런 문제는 브랜딩 전문가의 존재 가치에 대한 근본적 문제로 연결된다. AI의 표절에 무감각한 태도는 달리 말하면 전문성의 결여이며, 남다른 루피카지노 가치를 전하기 위해 오랜 시간 고민하는 이들에 대한 무례이기 때문이다.







02.

그렇다면 무엇이 표절이고,

무엇이 벤치마킹인가?



글로벌 IT 기업인 애플이 사과 로고를 사용하는 기업들을 상대로 지적 재산권 침해 소송을 제기한 사건은 많은 이들에게 이슈가 되었다. 심지어 애플은 사과가 아닌 배 모양의 심볼에 대해서도 과일과 나뭇잎의 조합이 애플의 상표를 연상시킨다는 이유로 소송을 제기했다. 애플의 유난스러운 지적 재산권 주장은 애플만의 독보적인 존재감을 유지하기 위한 움직임이다. 남들과 다른 독보적인 이미지, 즉 상징성을 획득하는 것은 모든 루피카지노의 염원일 것이다. 물론 애플의 경우 그 욕심이 과했다. 그렇지만 다른 면에서 보면 루피카지노의 디자인 자산이 루피카지노 가치에 그만큼 중요한 자산이라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반면 아직 루피카지노 자산에 대한 경험치가 부족한 국내의 경우, 아직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은 해외의 루피카지노를 모방하는 방식으로 브랜딩을 전개한 사례가 적지 않다. 표절 논란이 일면, 같은 사업군 내의 어쩔 수 없는 유사성일 뿐이라거나, 표절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벤치마킹이었다는 변명으로 일관하는 것 또한 상습적이었다. 물론 어디까지가 벤치마킹이고 어디까지가 표절이냐의 문제는 여전히 의견이 분분하다.


루피카지노애플의 소송으로 심볼 디자인을 변경한 프리페어. © Copyright 2023 par JUPDLC.








03.

AI의 표절이 루피카지노에 미치게 될 영향,

루피카지노의 고유함과 진정성을 신뢰할 수 있을까?



AI가 만들어 낸 루피카지노 디자인 자산이 다른 루피카지노의 자산과 유사하다면 그게 어떤 문제가 될까? 반대로 고작 디자인이 조금 유사할 뿐인데 그게 문제라고 할 수 있을까? 오늘날의 루피카지노는 기존의 기능적, 경제적 가치를 뛰어넘는 감성과 이미지를 자산으로 삼는다는 점에서 심볼과 로고, 컬러와 같은 디자인 자산 또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어쩌면 가장 기초적인 요소라고 생각하여 가볍게 여길 수 있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루피카지노의 전개 과정에서 다른 루피카지노와 자신을 차별화하고 자신의 고유함을 주장하기 위한 가장 상징적인 자산인 셈이다.


어떤 미사여구와 매력적인 표현으로 자신의 가치를 수식하더라도, 표절에서 시작한 루피카지노는 불안정한 기반 위에 세워진 건물과 같다. 해외 루피카지노의 로고를 그대로 베낀 어떤 주거 루피카지노가 국내에 런칭했다고 하면, 그 루피카지노가 주장하는 새롭고 차별화 된 가치에 어떤 설득력이 있을까? 아무리 멋진 사진과 문구로 자신의 특별함을 주장해도 그런 루피카지노의 진정성이란 신뢰하기 어렵다.



루피카지노



심볼은 하나의 그래픽이 아니다. 그것은 루피카지노의 가치를 함축한 상징이다. 루피카지노의 타겟 오디언스가 루피카지노 상징을 보고 우선적으로 떠올라야 하는 정서는 신뢰감이다. 그래야 루피카지노의 진정성에 귀를 기울이고, 루피카지노가 전하는 메세지에 공감할 수 있다.


루피카지노를 상징하는 자산이 표절을 의심받는 순간, 루피카지노 자체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진다.루피카지노는 오랜 시간 타겟 고객과 교류하며 신뢰와 친밀감을 형성해야 한다. 때로는 하나의 사건으로 그간의 신뢰가 한번에 무너져 내리기도 한다. 그렇기에 루피카지노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루피카지노 디자인 자산에서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타루피카지노 자산과의 유사성을 피하기 위한 노력은 매우 전략적인 선택이다. 처음부터 표절 논란을 피하는 편이 루피카지노 신뢰도를 관리하는데 훨씬 경제적이기 때문이다.아니면 누가 봐도 유사한 자산을 두고도 표절이 아니라고 끝까지 우길 수 있는 뻔뻔함이 필요하다. 혹은 나는 몰랐다는 태도로 AI에 도덕적 책임을 떠넘기면 되겠다. 늘 그래왔듯 한국 대중의 무지를 확신하면서 말이다.







다음 연재글에서 이어집니다.


AI 시대의 브랜딩 그리고 표절

루피카지노 AI의 발전과 표절이 브랜딩에 미치는(현재글)

블랙잭 카드카운팅 AI의 발전과 표절, 그리고 디자이너의(다음글)


브랜딩은 한 권의 소설을 쓰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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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의 시대 시리즈

브랜딩의 시대, 디자인은 브랜딩이 될 수 있을까?(1) : 브랜딩에서 디자인은 중요하지 않다

브랜딩의 시대, 디자인은 브랜딩이 될 수 있을까?(2) : 좋은 브랜딩은 무엇이 다를까? (1)
브랜딩의 시대, 디자인은 브랜딩이 될 수 있을까?(2) : 좋은 브랜딩은 무엇이 다를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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