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질문에 대한 답은 없다. 허무한가? 어쩔 수 없다. 그게 사실인 것을 어찌하겠나?이 질문에 대한 답이 없는 것은, 모델카지노 모델카지노도 다른 누구와 100% 똑같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 마디로 모델카지노이 모델카지노 모델카지노라는 답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모델카지노만 모델카지노 모두 몇 가지 공통점은 공유한다.
그 첫 번째 공통점은, 대부분 모델카지노 자신이 경험하고, 보고, 들은 범위 내에서만 이해한다는 것이다. 성인이 되어서 처음 두리안을 접한 사람은 똥냄새가 난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 모델카지노만 어린 시절을 태국에서 보냈던 나는 두리안을 진심으로 사랑한다.
그렇다고 해서 처음에 싫어했던 음식을 절대로 좋아하게 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나는 에스프레소를 이탈리아에서 1개월 동안 지내는 동안 이탈리아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에스프레소바로 끌려가서 한약 같이 쓰기만 한 에스프레소를 강제로 마시는 경험을 반복적으로 했다. 고통스러웠다.1개월이 지난 뒤 한국에 돌아와서 시간이 조금 더 지난 뒤에 그때의 추억에 젖어 에스프레소를 마셔봤을 때야 비로소 난 에스프레소의 맛을 알았다.
모든 것을 직접 경험해야만 아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책이나 다른 사람의 경험을 통해서 간접경험을 통해 알게 되는 것들도 있다. 독을 먹어봐야 죽을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도 아니고, 직접 살이 쪄봐야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먹으면 살이 찐다는 걸 알 수 있는 것도 아니지 않나? 실험과 누적된 경험을 통해 입증된 사실들은 우리가 정보를 통해서 간접경험을 하면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이는 사랑, 연애, 결혼의 문제도 마찬가지다. 바람피운 연인만 경험한 사람들은 때때로 자신의 경험만으로 연애는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 결혼도 마찬가지. 많은 사람들은 2-3시간 정도의 결혼생활에 대한 얘기를 2-3명에게 들어보고 결혼은 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그 모수를 조금 더 늘려본다면, 아니면 그렇게 결혼하지 말라고 하는 사람들의 말을 10시간 이상 들어본다면 그렇게 불평불만을 늘어놓는 사람들이 왜 결혼을 하지 말라고 하면서 본인들은 이혼을 하지 않는 지를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우리가 조금 더 사랑, 연애, 결혼에 대한 '객관적'인 관점을 가지려면 우리의 시선 넓혀서 볼 필요가 있다. 결혼은 죽어도 하지 말라는 사람들은 왜 이혼을 하지 않는 걸까? 고통스러운 이혼의 과정을 겪은 사람들은 또 왜 다시 결혼을 하기도 할까? 그리고 정확한 통계인지는 모르겠으나 결혼하는 세 커플 중 한 쌍은 이혼한다는 말도 있는데, 여전히 결혼생활을 유지하고 있는 비율이 높고 그 이혼 중에는 황혼이혼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결혼생활을 유지하는데도 이유가 있지 않을까?
무엇보다 우리는 이 지점에 대한 객관적인 결론을 내려면 결혼생활을 행복하게 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들어봐야 한다. 그런데 그런 이야기들은 인구에 회자되지 않는다. 그런 얘기는 재미없고, 때로는 짜증 나며, 손발이 오그라들기 때문에 그렇다. 이혼이나 불화를 주로 다루는 프로그램은 많지만 행복한 결혼생활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없는 건 행복한 결혼생활은 큰 뉴스거리가 안되기 때문이다. 개가 사람을 물면 뉴스가 아니지만 사람이 개를 물면 뉴스라는 말은, 불화와 이혼만 콘텐츠화되는 이유를 보여준다.
모델카지노이 갖는 두 번째 공통점은 모든 사람들이 어느 정도는 자기중심적이라는 것이다. 자기중심적이라는 게 곧 이기적이라는 것은 아니다. 이타적인 사람도 얼마든지 자기중심적일 수 있다.예를 들어보자. A와 B가 연인이고, A의 생일을 맞이하여 B가 A가 명품백을 생일선물로 샀다. 그런데 A는 연인이 된 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본인은 그 명품백이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마음에 들지 않아 한다. A와 B는 이기적인 것인가?
아니다. B는 자신의 경험과 기준에 따라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많은 금액을 지불하고 A를 위한 선물을 샀다. B는 그 돈을 명품백을 사는데 쓰지 않았다면 자신의 차를 업그레이드했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B가 명품백을 선물한 것은 이기적이기보다는 이타적인 것에 가깝다.
A의 선물을 마음에 들어 모델카지노 않은 B는 이기적일까? 아니다. A는 B의 경제적인 상황을 고려했을 때 명품백이 과도하다고 느꼈을 수 있고, 그렇게 비싸게 주고 산 가방을 들고 다니지 못하게 될 게 미안해서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했을 수도 있다. B가 A의 선물을 이러한 이유로 마음에 들어 모델카지노 않았다면 B도 오히려 이타적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A는 B가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노력하거나 맞추기보다는 자신의 관점과 방법으로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고, B 역시 A의 노력과 마음을 보기보다는 자신의 기준에 맞춰서 그 선물에 반응했다. 그렇기 때문에 A와 B는 모두 이기적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자기중심적이었던 것은 분명하다.
물론, A와 B는 이기적이었을 수도 있다. A가 선물을 고를 때 선물을 고르기가 귀찮고, 주위에서 적당히 얘기를 들어보니 명품백이면 입을 막을 수 있다고 하니 돈으로 귀찮은 미션 하나 해결하고 상대를 내 연인으로 유지하자는 마음으로 그 선물을 했다면 그건 이기적인 것이다. 만약 B가 A가 선물해 준 명품백이 너무 자기 취향이 아니어서 핀잔을 줬다면 그건 B가 이기적인 것이다.
모델카지노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우리는 모델카지노 기본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기준에 따라 상대를 대하게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성인의 연애와 결혼을 기준으로 하면 최소한 10여 년, 긴 경우에는 20-30년 이상을 다른 세상에서 살아온 사람들이 아닌가? 집안 분위기, 다녔던 학교, 전공, 직장, 주위 친구들, 사는 동네까지 우리는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고 그러한 영향에 따라 조금씩 다른 사람이 되어 간다. 그런데 그런 수십, 수백 가지의 변수가 작용하여 만들어진 성향들이 조합된 두 사람이 만나는 것이 연애와 결혼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관계에 갈등이 전혀 없다면, 모든 게 다 완벽하게 맞는 것으로 보인다면 그 관계에서 최소한 한 사람은 자신의 솔직한 모습을 상대에게 보여주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고, 그 상태는 길어야 1-2년 이상 가지 못한다.
마지막으로, 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자신의 편이 필요하다. 이렇게 자신의 경험에만 기반해서 세상을 볼 줄 알고, 자기중심적인 모델카지노이 누구나 자신의 편이 최소한 한 명은 필요하단 것이다. 그건 아이러니하게도 도돌이표로 돌아가서 모델카지노이 모두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이다.
모델카지노의 자기 중심성 때문에 우리는 사회에서 치열한 경쟁을 경험한다. 재화도, 돈도, 좋은 직장도 모두 제한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70-80년대는 재화와 돈과 좋은 직장이 만들어지는 반면 그 직장에 적합한 인력은 부족한 시대였다. 그런데 사회와 시대는 전 세계에서 인류역사상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미국에서 서부를 개척하는 시대 정도가 우리나라의 70-80년대에 비슷한 분위기가 아니었을까? 그때는 새로운 땅에 깃발을 꽂으면 내 것이 되었으니까. 우리나라 역시 70-80년대에 경제가 엄청나게 빠르게 발전하다 보니 사람들의 삶은 계속 나아질 수밖에 없었다.
모델카지노만 그건 매우 예외적인 사례다. 왜 당시 한국의 경제발전을 '기적'이라고 하겠나? IMF이후의 한국과 대부분 시대의 대부분 나라들을 보면 사람들은 자신이 잘 먹고 잘 살기 위해, 아니 때로는 생존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경쟁하며 상대를 짓밟아왔다. 세계인권선언이 1948년에 발표되었다는 사실은 인류가'보편적 인권'이라는 개념을 사용한 역사는 100년도 되지 않는단 것을 보여준다.
모델카지노이 감정이 없는 AI라면, 잠도 잘 필요가 없고, 노화를 경험하지 않으며, 휴식도 필요하지 않다면 이건 문제가 될 필요가 없다. 모델카지노만 T와 F적인 '경향성'이 있을 뿐이지 감정이 아예 없는 모델카지노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우리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신체적으로 노화를 경험하면서 정서적으로도 약해지고,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으면서 계속 더 팔팔하고 똑똑한 사람들에게 도전을 받는다.
그 과정에서 '친구'나 '동료'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정서적인 부분을 채워줄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런 일들은 안타깝게도 자주 일어나진 않는다. 어렸을 때까지 매우 친밀했던 친구들도 서로 다른 길을 가고, 이해관계와 관심사가 달라지면서 서로 공감하고 공유할 수 있는 게 줄어드는 것을 우리는 느끼게 된다.
예를 들면 A와 B가 절친이라고 해도 A는 최고 수준의 연봉을 받는 대기업에 취직하고, B는 돈을 모으기가 힘들고 근무환경이 열악한 중소기업에 취업을 하면 두 사람은 시간이 지날수록 공감할 수 있는 요소가 줄어든다. 아니, 둘은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서로에게 반감을 가지게 될 수도 있다. 연봉이 여유가 있는 A는 자주 만나는 것도 아니니 한 번 만날 때 좋은 걸 먹자며 인당 수만 원을 하는 곳에서 만나자고 하는데,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는 B는 그 한 번의 만남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그런데 또 A의 입장에서는 그 정도를 가지고 뭘 그렇게 엄살을 부리냐고 생각할 수도 있다. 아무 악의도 없이, 그저 두 사람의 연봉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이런 일들은 모델카지노관계에서 비일비재하게 발생한다. 나 역시 작년에 매우 절친했던 지인과 대화 몇 마디로 인해 완전히 갈라서는 일이 있었고, 그 지인은 우리의 공통된 지인들에게 나를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더라. 그 사람이 잘못되거나 이상해서 그런 게 아니다. 서로의 상황과 입장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다.
세상이 이처럼 치열하고, 경쟁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누구나 안식처가 필요하다. 일종의 safe zone이 필요하단 것이다. 앞의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내가 동생의 결혼 이후에 결혼의 필요성을 가장 강력하게 느꼈던 것은, 동생이 결혼한 이후에 더 이상 부모님을 중심으로 한 가족모임이 구조적으로 나의 safe zone이 될 수 없게 되었단 것을 느꼈기 때문이다.
우리는 사랑, 연애, 결혼의 문제를 생각할 때 모델카지노의 이러한 특징은 전제하고 생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