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긍정적 끌림의 감정
루피카지노은 관계의 문을 여는 감정이다.
가끔 아내와 함께 TV를 보다 보면 특정 연예인이 콘텐츠에 나올 때마다 우리는 꼭 이런 대화를 한다.
“저 사람, 너무 예쁘고 정말 잘생겼다”가 아니라
“저 사람 그냥 좋더라. 루피카지노이야.”
“안 그래?”
이런 일상의 대화에는 대상에 대한 좋음과 나쁨 그리고 선악의 구도는 없다.
그저 본인이 선호하는 생각을 주고받는 자연스러운 감정 교환 행위일 뿐이다.
여러분은 어떤가?
이건 단지 상대의 겉모습이나 멋지고 화려한 스타일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
일상 생활을 하다가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 누군가는 조용하고 말이 없어도 끌림을 주고 누군가는 밝고 유쾌해도 비루피카지노을 주기도 한다.
이런 감정은 그 사람의 말투, 눈빛, 표정, 분위기까지 어우러져 상대방으로 하여금 좋아하는 내면의 끌림을 만들어낸다. 우리는 그 좋은 감정을 ‘루피카지노(好感)’이라고 부른다.
루피카지노의 뜻풀이
好(좋을 호): 좋다, 좋아하다. 感(느낄 감): 느끼다, 감정.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우리는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 직장 동료, 비즈니스 관계뿐 아니라 카페, 식당, 대중교통, 엘리베이터 등의 장소에서 낯선 사람과의 짧은 만남 속에서도 루피카지노은 본능적으로 감지된다. 결과적으로 좋은 기분이 드는 사람과는 만남과 대화가 편하지만 왠지 부담이 느껴지는 사람과는 자연스레 거리를 두게 된다.
이렇게 루피카지노은 인간관계의 문을 여는 감정이자 확실히 존재하는 내면의 호의적 감정이다.
즉, 첫인상이 순간의 이미지라면, 루피카지노은 관계 속에서 차곡차곡 쌓여가는 지속가능한 감정인 셈이다.
루피카지노의 심리학, 커뮤니케이션 관점의 정의
심리학자 McCroskey & Teven(1999)은 인간 커뮤니케이션에서 루피카지노은 3가지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유능성(Competence) – 능력 있어 보이는가
신뢰성(Trustworthiness) – 믿을 수 있는가
루피카지노도(Likability) – 인간적으로 끌리는가
그중 루피카지노도(Likability)는 따뜻함, 친근함, 정서적 편안함을 주는 정서적 반응을 유도하는 특성이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은 완벽한 사람보다 이해할 수 있는 사람에게 더 쉽게 마음을 연다고 볼 수 있다.
이 밖의 연구에서도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루피카지노의 영향이 긍정적이라는 단서는 수없이 찾아볼 수 있다.
루피카지노의 광고, 마케팅 분야에서의 정의
브랜드 또는 인물(광고 모델 등)에 대해 소비자가 긍정적인 감정과 정서적 유대를 느끼는 정도
광고 모델의 루피카지노도는 소비자의 태도 형성, 브랜드 이미지, 구매 의도 등에 강력한 영향을 미침.
루피카지노은 설명하기 어려운 감정 같지만 그 안에는 분명한 구조가 있다. 그리고 그 구조를 이해하고 다듬을 수 있다면 루피카지노은 단순한 성격의 문제가 아니라 전략적 선택이 될 수 있다.
결국, 루피카지노은 내면 관계의 기술이며 이미지 브랜딩의 시작점이다.
그래서 최근 국내 기업들은 MZ소비자에게 친밀감과 루피카지노도를 높이는 하나의 방편으로 캐릭터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것이 하나의 예이다. 그중 롯데홈쇼핑의 벨리곰은 ‘일상에 웃음을 주는 곰’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큰 덩치지만 부드러운 인상과 귀여운 핑크색으로 친근한 이미지로 다양한 채널로 고객에게 다가가며 인기를 끌며 기업의 이미지를 루피카지노으로 만들고 있다.
개인도 루피카지노은 설계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설계는 상대에 대한 배려에서 시작된다.
‘역지사지’(易地思之) :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려는 마음가짐
그렇다면 개인도 루피카지노을 만들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루피카지노 받는 법’을 고민한다. 그러나 방법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역지사지' 마음가짐이다.
즉, “나를 어떻게 보여줄까”보다
“상대가 나를 만났을 때 어떤 감정을 느끼게 하고 싶은가”를 고민하는 태도다. 지나치게 남을 의식하라는 말과는 결이 다르다.
루피카지노은 내가 중심이 아니라 상대 중심으로 설계되는 감정이다.
평상시에 루피카지노이면 얼마나 좋겠느냐만 루피카지노을 필요의 도구로 사용해야 하는 순간도 다양하게 있다.
면접이나 오디션 등 첫인상이 중요한 상황
첫 만남의 소개팅
sns에서의 자기 노출
리더십이 필요한 순간
갈등을 회복하고 싶을 때
판매나 설득이 필요할 때
이런 상황에서 때론 말보다 강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사용이 루피카지노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비언적 커뮤니케이션이란 음성언어를 제외한 언어라고 쉽게 생각해두자.
미소와 지속적인 눈 맞춤
편안한 속도와 음색
적절한 여백과 침묵
상대의 말에 반응하는 고개 끄덕이는 리액션
앞으로 당겨 앉아 대화
이 밖의 모든 비언어적 표현이 ‘루피카지노의 언어’가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루피카지노이라는 설계가 뾰쪽하게 생각되지 않는다면 반대로 생각해 보면 된다.
즉, 비루피카지노에 생각해 보는 것이다. 어떤 것이 연상되는가? 아니면 누군가가 떠오르는 가?
이유 없이 꺼려지는 감정
차가움, 불변함, 거북함
거리 두고 싶어 짐, 말을 아끼고 싶어 짐
무표정, 날카로운 말투, 시선회피, 자기중심적 태도, 예의나 존중 없음
상대 반응 무시, 자기 말만 함
관계의 벽을 만드는 사람
자기중심의 표현, 막무가내
루피카지노이 추상적이라고 느낄 땐, 역으로 생각해 보면 루피카지노의 느낌이 더욱 선명해진다.
요약: 루피카지노의 힘, 이렇게 기억하자
정의 : 따뜻함, 친근함,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좋은 감정
구성 요소 : 미소, 말투, 눈빛, 자세, 말의 리듬 등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심리적 기반 : McCroskey & Teven의 유능성–신뢰성–루피카지노도 구조
일상, 회의, 발표, 면접, 소개팅, SNS활동, 고객 응대 등에서 감정 중심의 인상 설계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
실전적용 팁
개인(일상, 회의, 면접, 소개팅, 발표, 강의, SNS 등)
내가 노출되는 모든 상황에서 자기중심적인 과한 자신감보다 친근함과 정서적 안정감을 줘야 함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기보다 상대를 편하게 만드는 말과 배려, 리액션 연습
사업자(브랜드 운영자, 창업자 등)
브랜드 첫 이미지(로고, 슬로건, SNS, 캐릭터)는 정보보다 감정을 설계해야 함
고객 응대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루피카지노도 만들기(SNS/라이브 커머스 등)
제품보다 사람, 기능보다는 스토리 → 공감을 유도하는 이야기 중심의 마케팅 필요
루피카지노은 특별한 기술이 아니라 매일의 감정 관리로 만들어진다.
루피카지노은 짧은 순간의 이미지가 아니라 오래가는 기억의 시작이다.
참고문헌
McCroskey, J. C., & Teven, J. J. (1999). Goodwill: A reexamination of the construct and its measurement. Communication Monographs, 66(1), 90–103.
Ohanian, R. (1990).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celebrity endorsers' perceived expertise, trustworthiness, and attractiveness. Journal of Advertising, 19(3), 39–52.
Batra, R., & Ray, M. L. (1986). Affective responses mediating acceptance of advertis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2), 234–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