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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슈퍼거북맘 Feb 26. 2025

애니타임 카지노 없는 잠재력에 대해

스텔라,

세상에서 가장 사랑애니타임 카지노 나의 딸.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사랑한다는 것은, 나의 좋은 점과 나쁜 점, 강점과 약점 모두를 인정하는 거라고 지난 편지에서 말했었지? 부족한 나, 못난 나를 부정하고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 즉 ‘놓아버리는’ 순간이 바로 진정한 성장과 변화가 시작되는 시점이야.


네가 또래보다 발달이 느리다는 것을 알고 수많은 시간 동안 여러 노력들을 기울이던 가운데서 엄마가 마주한 현실은 너의 발달장애 진단이었어. 의사 선생님이 자폐스펙트럼 혹은 지적장애 등의 발달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나름의 기준이 필요하단다. ADOS(주1)를 비롯한 자폐스펙트럼 검사도구와 웩슬러 지능검사(주2)와 같은 검사도구의 점수가 바로 그 기준이지.


그러한 ‘점수’를 바탕으로 너는 사회로부터 발달장애라고 ‘라벨(label)’이 붙여졌어. 그리고 사람들은 흔히들 말하지. 발달장애를 가진 채 세상을 ‘정상적으로’ 살아가는 건 불가능하다고. 그 한 조각 검사 결과지에 적힌 숫자와 진단명 안에 너의 가능성을 가두고 ‘애니타임 카지노’를 그어버리는 거야. 엄마가 만난 대부분의 의사와 치료사들은 그렇게 말했어.


스텔라,

애니타임 카지노란 사물이나 능력, 책임 따위가 실제 작용할 수 있는 범위를 말해(주3). 이 애니타임 카지노란 처음부터 딱 정해져 있어서 고정불변하는 것일까? 그렇다면 누가 그 애니타임 카지노를 정하는 것일까?


덩치가 어마어마하게 큰 코끼리를 도망가지 못하게 묶어두는 방법이 있어. 그건 코끼리가 아직 덩치가 작은 아기였을 때, 발목에 사슬을 묶어 말뚝을 박아두는 거야. 아기 코끼리는 말뚝을 뽑을 만큼 아직 힘이 강하지 못하기 때문에 벗어나려고 안간힘을 써보아도 번번이 실패하면서 발목에 상처만 생길 뿐이지.


그런 경험이 계속되면 아기 코끼리는 더 이상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지 않게 되고, 결국 말뚝을 뽑고도 남을만한 강한 힘을 가진 어른 코끼리가 되어도 도망갈 생각을 하지 않는 거야. 이 코끼리의 한계는 누가 만들었을까? 바로 코끼리 자신이 만든 거야.


심리학자 마틴 셀리그만 역시 개를 대상으로 비슷한 실험을 했는데, 아무리 노력해도 전기충격을 피할 수 애니타임 카지노 경험을 반복했던 개들은 장애물을 뛰어넘으면 피할 수 있는 새로운 환경에서조차 아무런 시도도 하지 않았어. 마틴 셀리그만은 이것을 ‘학습된 무기력’이라고 하면서 인간 역시 반복된 실패를 경험하면 시도조차 하지 않는 상태가 되어버릴 수 있다고 했지(주4).




스텔라,

너의 지능검사 결과 점수나 진단명은 결코 너의 미래를, 네 가능성을 재단하지 못한다는 걸 명심하렴. 네 한계를 결정하는 것은 그 숫자와 진단명이 아니야. 네가 너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그것만이 네 한계를 결정지을 수 있어.


만약 네가 그 숫자와 진단명을 근거로 ‘나는 부족한 사람’이라고 단정 짓고, 나는 선천적으로 부족함을 타고났기 때문에 아무리 노력해도 안된다고 생각한다면 너의 애니타임 카지노는 그렇게 결정될지도 몰라.


하지만 ‘무조건적인 자기 사랑’을 바탕으로 해서 조금 다르게 생각해 볼까?

그러한 검사 결과와 진단명을 현재의 기초선으로 받아들이고, 어떤 부분에서 더 노력이 필요한지 방향을 잡는 도구로 이용애니타임 카지노 거야. 즉 그 결과를 인정하고 조금 부족한 나일지라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사랑하되, 거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말이야.


니체는 ‘사람은 극복되어야 할 그 무엇’이라고 하면서 자기 극복을 통해 더 나은 자신을 창조해 나가는 사람을 ‘초인’이라고 했어(주5). 초인은 스스로 자신의 한계를 정하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현재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되 그것을 초월하는 사람인 거야.


뇌성마비를 극복하고 미국 대학의 최고 교수가 된 분의 얘기를 들려줄까? 그분은 어릴 때 뇌성마비로 인해 언어장애, 지체장애를 갖고 살아가게 되었어. 하지만 그 현실에 굴복하지 않고 엄청난 의지와 노력으로 불가능할 것 같았던 많은 일들을 이루어내셨단다.


내가 생각하는 장애란 스스로 심리적 애니타임 카지노를 긋고
자신과의 싸움을 쉽게 포기해 버리는 행위 그 자체다(주6).


걷는 것조차 자연스럽지 않은 지체장애를 가지고 악바리 근성으로 체력장에서 만점을 받았던 에피소드, 언어장애 때문에 그 누구도 가능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AAC(주7)를 활용해 교수가 된 일화를 보면 이 분이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고 초인이 된 과정이 잘 드러나있어.


만일 내가 ‘장애인이 어떻게 감히’라는 시선에 굴복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말도 제대로 못 애니타임 카지노 뇌성마비 장애인이 어떻게 교수를 할 수 있느냐는 세상의 시선에 백기를 들었다면 아마도 오늘날의 나, 정유선으로 사는 건 불가능했을 것이다. 세상이 장애인에게 쌓은 편견의 벽에 갇혀 소중한 기회들을 잃은 채 살았을 것이다(주7).


이 분의 다리에 채워진 사슬은 뇌성마비로 인한 장애와 세상의 편견이었을 거야. 하지만 그녀는 그 사슬에 순응한 채 가만히 있었던 것이 아니라, 거기서 벗어나기 위해 있는 힘을 다해 노력했어. 그렇게 자신의 한계를 결정짓지 않고 애니타임 카지노을 실현할 수 있었던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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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의 이야기를 통해 니체가 말애니타임 카지노 자기 극복의 세 가지 단계를 찾아볼 수 있어.


첫째, ‘낙타’는 기존의 가치와 도덕을 순순히 받아들이는 단계야. 나에게 약점이 있다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로 인한 불편함까지도 온전히 수용하는 거야. 그러한 나 자신을 거부하거나 저항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거지.


둘째, ‘사자’는 기존의 가치(용)를 거부하고 반항애니타임 카지노 단계야. 뇌성마비 장애인은 체력장에서 만점을 받지 못하리라는 주변의 편견을 거부하고, 언어장애가 있으면 교수가 될 수 없다는 세상의 가치에 반항애니타임 카지노 거야.


셋째, ‘어린아이’는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단계야. 그녀는 그렇게 기존의 편견을 뒤로한 채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노력으로 세상을 향해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 보인 거야. 자신의 한계를 정하는 대신, 그녀는 자기 자신을 극복하고 스스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낸 거지.



스텔라,

누구에게나 자신의 성장을 방해하는 보이지 않는 사슬이 있단다. 누군가는 그 사슬이 자신의 한계라고 결정해 버리고 더 이상 벗어나려고 노력하지 않을 거야. 하지만 누군가는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한계를 설정하는 대신 그 사슬을 끊고 앞으로 나아가겠지.


너의 사슬은 무엇이니?

어쩌면 남들보다 조금 더 무거운 사슬일지도 몰라. 그래서 더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지치지 않는 에너지가 필요할지도 모르지. 하지만 네가 거기까지가 네 애니타임 카지노라고 설정해 버리지만 않는다면, 그리하여 시도도 해보지 않고 그냥 주저앉아버리지만 않는다면, 그 사슬은 분명히 끊어질 거야.


랄프 왈도 에머슨은 인간의 능력에는 한계가 없다고 했어. 사회의 기준이 아닌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를 따라 행동하면 더 큰 존재가 될 수 있다고 했지.


인간의 내면에 있는 애니타임 카지노은 근본적으로 새롭지만, 시도해 보기 전까지는 자신에게 그런 능력이 있는 줄도 모르고 그걸로 뭘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중략)
내가 해야 할 일은 내가 관심이 가는 일이지, 남이 중요하다고 생각애니타임 카지노 일이 아니다(주8).


네 안에는 너도 모르는 애니타임 카지노이 숨어있어서 언제든 발현되기만을 기다리고 있단다. 네가 그것을 발견하고 알아줄 때 비로소 자신의 힘을 드러낼 거야. 그러니 언제나 네 내면에 귀를 기울이고 네 마음이 이끄는 곳에 주의를 집중해야 해.


남들이 정해놓은 기준이 아닌, 네 안의 목소리를 믿고 그것을 따라가렴.

세상의 편견에 굴복하기보단, 네 내면에 있는 무한한 애니타임 카지노에 집중하렴.

사회적 시선을 신경 쓰기보단, 네 마음이 무엇을 원애니타임 카지노지에 귀를 기울이렴.



너라는 존재는 너의 작은 몸에 한정된 것이 아니란다. 너는 육신이라는 옷을 입고 이 세상에 너의 가능성을 실현하려고 온 무한한 존재라는 것을 기억하렴. 과거와 현재, 미래도 없고, 크기도 공간도 애니타임 카지노 무한히 확장되는 의식 그 자체인 거야.


너는 이미 완전한 존재라는 걸, 단 한 번도 완전하지 않았던 순간이 없었다는 사실을 마음속에 간직하길 바란다.


육체가 의식의 일부분이지 의식이 육체의 일부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바꾸어 말해 '나'는 무한하며 '나'의 애니타임 카지노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단지 무지로 인해 인위적으로 애니타임 카지노를 만들 뿐입니다(주9).


우리의 유한한 몸은 무한한 의식의 한 부분일 뿐, 몸 자체가 네가 아니란다. 그러니 너의 무한한 존재를 몸에 가두지 말고, 사회가 정해놓은 장애라는 기준에 가두지 말고 마음껏 발산하길 바란다.


스텔라,

너는 애니타임 카지노 없는 무한한 존재라는 걸 기억하렴.

너 스스로 한계를 설정하지 않는 한, 네 애니타임 카지노은 무한한 가능성으로 빛나고 있을 거야.


발에 묶인 사슬을 끊어낼 만한 충분한 힘이 네게 이미 있으니, 네가 원애니타임 카지노 곳은 어디든 갈 수 있어.





주1: Autism Diagnostic Observation Schedule.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진단하고 평가애니타임 카지노 데 사용되는 표준화된 행동 관찰 도구

주2: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능검사

주3: 네이버 국어사전

주4: Seligman, M. E. P. (1972). Learned Helplessness. Annual Review of Medicine, 23, 407-412.

주5: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주6: 정유선, 나는 참 괜찮은 사람이고 싶다

주7: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보완대체의사소통. 말(구어)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애니타임 카지노 방법

주8: 랄프 왈도 에머슨, 자기신뢰

주9: 제인 로버츠, 육체가 없지만 나는 이 책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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