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권에서 컴플레인온라인 블랙잭 법
온라인 블랙잭에 와서 한국과 다르다고 생각했던 부면 중 하나는 불편한 상황이 생겼을 때 사람들의 반응이었다.
물론 한국에서도 사람의 성향에 따라, 혹은 상황에 따라 다양한 경우가 존재하겠지만 비율을 두고 따지자면 온라인 블랙잭에서는 보통 불편한 상황을 직접적으로 내색하는 경우가 잘 없다.
예를 들어 어떤 식당에서 서비스가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가 있다고 한다면 보통 그 온라인 블랙잭 앞에서 음식에 대한 평가나 직원의 불친절함에 대해 바로 말하는 경우가 잘 없다.
그냥 평범하게 계산을 하고 나와서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다시는 그 곳을 방문하지 않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 혹은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온라인 블랙잭이라면 온라인 리뷰에 별점 폭탄을 쓴다거나 본사나 고객 센터(대기업과 같은 경우)에 그 사람에 대해 리뷰를 남기는 경우도 종종 있다.(알고 보면 이게 더 무서움?)
어느 경우든 서로 앞에서 얼굴 붉힐 일은 잘 없는 듯 하다. 그래서 그런지 온라인 블랙잭에 와서 어디서든 언성을 높이는 경우나(마약에 취한 사람 말고는) 서로 논쟁을 하는 경우를 잘 보지 못한 것 같다.
그리고 나 역시도 그런 고객 불만 접수의 문화를 따라가게 되는 듯하다.
예를 들어 웬만한 것은 그냥 넘어가려고 한다.
여기도 예민한 온라인 블랙잭들도 있겠지만 뭔가 가게에서 규정상 안된다고 하면(환불 같은 경우) "아, 그래요?" 하고 그냥 포기를 쉽게 한다. 뭔가를 막 따지고 들려고 하지 않는다.
그리고 만약 보상을 받아야 할 일이 마땅하다면 여기서는 관대하게 해주는 편이다.(예를 들어 스타벅스에서 주문한 음료가 잘못 나온 경우 기꺼이 온라인 블랙잭 만들어 주며 잘못 나온 음료도 원하면 마시라고 하는 경험을 한 적이 있다)
그리고 불만을 이야기할 때에도 감정을 배제하고 사실만을 언급하며 객관적인 온라인 블랙잭 서로에게 좋은 합의점을 찾아내려고 하는 듯하다.
한 가지 내가 겪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보겠다.
한 번은 페이스북 사기를 당한 적이 있다. 사기꾼에게 온라인 블랙잭 정보를 모두 털려서 온라인 블랙잭를 모두 바꾸어야 했는데 온라인 블랙잭에 연계되어 있던 카드 자동이체 정보도 당연히 바꾸어야 했다.
자동이체 정보를 바꾸기 위해 은행 앱으로 여러 번 시도했지만 계속 에러가 나서 하고 싶지 않은 상담 센터에 전화를 할 수밖에 없었다. 1시간 이상 전화를 들고 기다리다 겨우 연결된 상담사는 자동 이체가 설정이 안 되어 있으니 직접 페이를 하거나 다시 설정해야 한다고 했다.(그래도 아주 친절한 사람이었다) 다시 설정하겠다고 하니 기다리라고 하다 전화가그냥 끊겨버렸다 (온라인 블랙잭에 살면 익숙해져야 하는 일처리 방식)
또온라인 블랙잭 한 시간을 기다려서 통화하고 이 모든 과정을 설명하기가 너무 진이 빠졌다. (이미 사기 사건으로 수많은 일을 처리해야 하였음)
그러다 카드 금액 납입일이 얼마 남지 않아 자동이체 설정 대신 내가 직접 카드사에 페이를 하게 되었다.
그런데 다음에 보니 카드 사용료가 이중으로 결제가 되었고 이전 은행 계좌에 이상이 생김을 감지한 시스템이 금액을 온라인 블랙잭 돌려주면서 수수료가 $42 정도 발생한 것이다.
평소 같았으면 이 모든 과정을 설명하기 귀찮아서 그냥 넘어갔을 수 있겠지만 사기를 당한 여파도 있고 이 돈은 억울하게 더 내고 싶지 않아 온라인 블랙잭을 설명하러 고객센터에 다시 전화를 걸었다. (당시 예상치 못한 수수료 발생으로 약간 흥분하고 기분이 안 좋은 상태)
처음에 상담사와 통화를 하면서 분명 자동이체가 안되어 있다고 해서 직접 돈을 냈고,돈을 온라인 블랙잭 뺴간건 너희 쪽 실수이니, 수수료 요구는 부당한 것이 아닌가 라는 취지의 말을 했다.
그랬더니 그 상담원은 자신들의 카드사 규정이 7일 전에 온라인 블랙잭 변경 설정을 해두지 않으면 어쩔 수 없이 돈이 빠져나간다는 말만 반복했다. 그리고 미리 자동이체를 신청을 안 했기 때문이니 리펀드를 해 줄 수 없다고 했다. (그쪽 입장에서 결과만 놓고 보면 맞는 말)
앞서 통화한 상담원이 자동이체가 안 돼있다고 했다는 말을 듣고 직접 돈을 낸 것이라고 말해도 그 온라인 블랙잭에게는 통하지가 않았다. 영어가 밀리기 시작한 나는 일단 언성을 높이지 않고 알겠다고 하고 전화를 끊었다.
그리고는 온라인 블랙잭 차분하게 생각해 보았다.
'이 문제의 논점은 뭘까? 사실 카드사 측 잘못도 아니고 내가 당한 사기로 인해 나는 계좌번호를 바꿀 수밖에 없었고 그 과정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 건데.. 융통성 있는 온라인 블랙잭에서 이 정도는 이해해 줄 수 있을 텐데. 설명 방법을 바꿔봐야겠다.'라고 생각하고 다시 전화를 걸었다.
이번에는 카드사의 잘못이나 실수라는 말은 일절 하지 않았다.자동 이체 설정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나의 계좌가 도둑맞아서 계좌 정보를 바꿀 수밖에 없었고, 그 과정에서 더블 결제가 생겼는데 수수료가 발생했다. 나는 그 시기에 계좌를 바꿀 수밖에 없었는데 나의 온라인 블랙잭을 고려해 줄 수 없겠니?라고 아주 나이스하게 말했다. (상담원은 다른 사람이었다.)
그랬더니 잠시 기다리라는 말이 돌아온다.한참을 누군가와 이야기를 하더니(아마도 매니저?) 이번 한 번만 예외적으로 수수료를 돌려주겠다고 하였다. 나의 온라인 블랙잭 안타까움을 표하면서.
그래서 내가 배운 온라인 블랙잭에서 불편한 상황이 생겼을 때 일반적인 문제 해결 방법은 이러하다.
1. 일단 나이스한 태도를 유지하자.
2. 합리적인 사유가 있고, 그것을 설명하는데 집중하자 (감정호소는 서로를 온라인 블랙잭하게 함)
3. 상대방의 실수를 지적하지 말자.(온라인 블랙잭는 실수를 지적하는 것이 아주 비매너적인 대화방식인 것 같다)
4. 긍정적으로 대화를 이끌어가자.(의외로 일이 더 빨리 더 잘 해결될 수도 있음)